이슈와뉴스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내 미기록종 푸른머리되새 흑산도에서 확인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내 미기록종 푸른머리되새 흑산도에서 확인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0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연구원 철새연구센터가 국내 미기록종인 ‘푸른머리되새(가칭, Common Chaffinch)’ 암컷 1마리를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흑산도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연구원 철새연구센터는 지난 11월 10일 흑산도에서 조류 이동경로 연구를 위한 가락지부착조사를 수행하던 중 ‘푸른머리되새’를 발견했다.

발견된 ‘푸른머리되새’는 암컷 어린 개체로 몸이 전체적으로 옅은 갈색이며 정수리 부분은 조금 어두운 갈색이다. 등 아랫부분과 허리는 노란빛이 섞인 연녹색을 띠고 있다. 수컷 성조의 경우 이마는 어두운 회색이며 정수리부터 머리 뒤까지 청회색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푸른머리되새는 되새과 되새속에 속하는 조류로, 서유럽에서 남시베리아 동부의 산림지대, 러시아의 안가라 강까지 분포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중국 동북부, 허베이성, 랴오니성에서 일부가 월동하기도 하며 일본에서는 1회 관찰 기록이 있었으나 국내 발견 기록은 이번이 처음이다.

‘푸른머리되새’가 발견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흑산도 일대는 바다를 건너 이동하는 철새들이 잠시 쉬었다가는 중요 중간기착지이자 휴식처로서 현재까지 국내 조류 종 중 70%에 달하는 360여 종이 관찰되고 있는 곳이다.

지금까지 철새연구센터가 흑산도, 홍도지역에서 확인한 국내 미기록종 조류는 이번을 포함해 18종(2아종 포함)에 이른다.

※ 흑산도-홍도지역 발견 미기록종 조류 18종: 긴다리사막딱새, 흰머리바위딱새, 가면올빼미, 북방쇠개개비, 귤빛지빠귀, 붉은등때까치, 꼬까울새, 집참새, 목점박이비둘기, 연노랑솔새, 흰점어깨수리, 풀밭종다리, 흰배줄무늬수리, 흰턱해변종다리, 흰이마알락할미새, 쇠덤불개개비(가칭), 노랑배솔새(가칭), 푸른머리되새(가칭)

철새연구센터는 조류의 이동경로를 연구하기 위해 매년 약 5,000여 마리의 조류에 가락지를 부착하고 있으며, 2016년 상반기까지 총 244종 6만 3,000여 마리에 가락지를 부착했다.

권영수 철새연구센터장은 “이번에 확인된 푸른머리되새는 월동을 위해 이동하던 중 길을 잃어 흑산도로 날아 온 것으로 추정된다”며, “기후변화 관련성, 조류 서식지 분포 변화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