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자살예방사업 세미나 개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자살예방사업 세미나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1.23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25일(금)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2016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평가대회 및 자살예방사업 실무자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생명보험재단이 주최하고 한국자살예방협회와 중앙자살예방센터가 공동 주관하여 해외 유명 석학부터 전문가 및 관련기관 실무자들이 모여 다양한 자살예방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한국 자살예방사업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이다.

생명보험재단 이시형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세로토닌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아리타 히데오(ありたひでほ) 도호대학교 의학부 교수가 ‘자살과 세로토닌’을 주제로 특별강의를 진행하며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일본 정부의 사례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일본도 과거에는 OECD 회원국 가운데 자살률이 높았지만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강력한 자살예방정책을 추진하여 2010년부터 자살률이 감소하고 있다.

강연에 이어 한국의 대표적 자살예방사업인 ‘SOS생명의전화기’, ‘청소년자살예방사업’, ‘보고 듣고 말하기’,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에 대한 성과발표 후 전명숙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서기관, 신은정 중앙자살예방센터 부센터장 등 관련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자살예방사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하며 한국의 자살률 감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세미나에 앞서 1부에는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 평가대회’를 통해 2016년 사업 우수 지역을 시상하는 순서도 갖는다. 생명보험재단이 농촌 노인들의 농약 음독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2011년부터 운영해 온 사업으로 2016년 현재 8개 광역 66개 시·군 10,555개의 보관함이 설치되었다. 생명사랑 녹색마을로 선정한 후, 지역주민의 인식변화를 유도해 자살예방 문화를 확산시키고 충동적인 음독자살을 예방하여 농촌 자살률 감소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시형 생명보험재단 이사장은 “OECD 국가 중에서 10년째 자살률 1위를 기록하는 한국의 자살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며 한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공통된 과제임을 공감하고 인식을 공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정부와 민간단체가 함께 고민하여 자살예방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가 실무자들의 역량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며 행사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국내 19개 생명보험사와 생명사랑 정신의 확산을 위해 자살예방 지원사업, 고령화 극복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등 우리사회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