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KT&G 인재개발원장 홍석환의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 출판

KT&G 인재개발원장 홍석환의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 출판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1.0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G 인재개발원장 홍석환의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 출판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을 출간했다.

현재 우리 경제는 커다란 위기와 마주하고 있다. 끊임없이 유동적인 세계경제의 흐름, 장기침체 시그널을 보이는 내수경기, 불안정한 동북아 정세까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기업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 중이다. 일류 선진국 진입을 눈앞에 둔 우리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현실이다. 세계 최빈국에서 한강을 기적을 거쳐 수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지만 이러한 여건에서는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각각의 기업들은 어떻게 이 난관을 타파하고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지 고민해야만 한다. 과연 그 해답은 어디에 있을까.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에서 발행한 책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은 가상의 인물인 김철수 팀장을 통해 팀장으로서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제시한다. 팀장이 해야 할 7가지의 역할을 통해 존경받는 리더로 우뚝 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중간 관리자인 팀장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가. 어떻게 방향을 잡고 조직과 사람을 이끌어야 하는가.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가. 어떻게 자기관리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지금까지 필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현재 KT&G 인재개발원장으로 근무 중인 저자는 30년간 삼성 그룹사, GS칼텍스 등의 대기업에서 조직문화 형성, 인사기획, 인재개발을 해온 인사 전문가이다.

저자는 “기업의 중간 관리자인 팀장이 강한 조직과 구성원을 이끌어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집필을 시작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지 않음으로써 힘들어하거나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는 모습이 안타까웠다”고 밝혔다.

저자는 7가지로 팀장(중간관리자)의 역할을 나누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1, 2, 3장에서는 ‘비전 제시, 전략적 사고, 변화 주도’라는, 실무담당 리더로서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회사 비전과 연계하여 자신이 담당하는 조직의 비전을 수립하고 사심을 버리고 회사와 조직을 위한 전략을 세우되 가장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은 물론, 변화의 흐름을 읽고 선도하며 이에 맞도록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며 열정적으로 추진해야 함을 강조했다.

4, 5, 6, 7장에서는 ‘일, 사람, 조직, 자기에 대한 관리법’을 소개하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팀장의 의무와 노하우에 대해 다양한 예시와 해법으로 풀어낸다.

그 어떤 기업도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는 위기, 도전을 피할 수는 없다. 사장부터 시작하여 가장 밑의 직원까지 하나가 되어도 정상의 자리에 오르기가 쉽지 않은 무한경쟁 시대에 기업들은 놓여 있다. 특히 각 팀의 리더인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점이다. 위기를 극복하고 도전을 이끌 리더의 위치에 있거나 리더를 꿈꾸는 이들에게 ‘사장이 붙잡는 김팀장’이 더없이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주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