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인천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청년 취업지원 업무협약 체결

고용부-인천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청년 취업지원 업무협약 체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0.3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인천광역시는 미취업청년의 취업지원을 위해 함께 팔을 걷어 붙였다.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과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16.10.31 인천고용복지+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청년 취업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 사업과 연계없이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대상이 중복 또는 배제되고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상담-훈련·일경험-취업알선’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기본으로, 인천광역시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연계, 협력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 청년이 다양한 일경험을 하고, 인천지역 특성에 맞는 직업훈련에 참여하여 직업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인천광역시 일자리 사업과 적극 연계하고 인천광역시는 취업성공패키지의 취업알선단계에 있는 인천지역 청년들이 취업 준비과정에서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사진촬영비, 면접복장 대여비, 자격증 취득 접수 비용 등 직접적인 취업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3개월간 월 20만원 한도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인천시 주관으로 청년층에게 수요조사를 실시 한 결과를 토대로, 보건복지부 협의 등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 추진한 것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가 제각기 독자적인 사업을 쏟아내는 상황에서, 인천광역시가 중앙정부와의 협력의 길을 선택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며, 중앙과 지방정부의 협업 방향에 대한 조타수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하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독자적인 제도를 신설하기 보다는 고용노동부와 인천광역시의 협업사례와 같이 중앙-지방 간의 제도와 정책이 융합되는 새로운 차원의 협력이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취업성공패키지 개선 방안

이어서,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업무협약 자리에서 청년취업성공패키지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고용노동부 훈련사업 중심으로 운영되던 취업성공패키지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운영을 보다 유연화하여 청년의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 수요를 반영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첫째, 취업성공패키지의 2단계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을 다양화한다.

고용노동부의 내일배움카드 훈련과 국가기간전략직종 훈련 위주에서 벗어나 다른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인력양성 사업, 일경험 프로그램과 연계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훈련수요를 파악하여 청년의 수요에 부합하는 훈련과정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확대하는 한편, 훈련기준 단가는 훈련과정 수준에 따라 차등화하여 청년에게 인기가 있는 고급과정 개설을 추진해 선택의 폭을 확대한다.

둘째, 취업성공패키지 사업과 연계되는 훈련이 확대되는 것에 발맞춰 훈련참여수당 지원범위도 확대한다.

내일배움카드 훈련 참여자 위주로 지급하는 훈련참여수당의 지급 범위를 다른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훈련 등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가 고용부 인증 훈련기관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 미참여 훈련과정에 참여할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훈련참여수당 지급 검토

셋째, 청년에게 충분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취업성공패키지 운영을 유연화한다.

청년들이 직업능력향상단계에서 충분한 훈련과 일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현행 8개월로 고정된 2단계 참여기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청년이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과정만 선택하여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과정 중 일부 교과목 단위 훈련수강, 교과목간 혼합수강 등을 허용하는 등 훈련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재학생과 주간 30시간 미만 근로자 등의 훈련 참여 활성화를 위해 훈련비 할증을 통해 주말반 훈련과정 개설도 촉진한다.

넷째, 질 높은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고용센터와 민간위탁기관 상담원의 경력과 분야에 맞게 수준별로 차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인천형 청년사회진출 지원사업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인천형 청년구직활동으로 추진하는 ‘청사진(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 정책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취업의지를 가진 청년에 대해 구직활동(직접적)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급하는 것으로, 취업성공패키지사업 3단계 참여자 중 Ⅰ유형에 해당하는 인천시 청년에게 월 20만원씩 3개월을 지급하고, 취업 후에 고용보험을 3개월 이상 유지하고 있는 Ⅱ유형 청년들에게도 20만원을 지급하는 새로운 청년취업지원정책이다.

이는 동 사업에서 지원되지 않아(3단계)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청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지난 9월, 1주일에 걸쳐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 중인 인천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청사진(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정책을 수립했다.

아울러 인천시 8대전략사업1) 에 청년 취업훈련과정을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또는 1단계)사업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협업 방안을 함께 추진 할 계획이다.

* 8대 전략사업1): 물류, 자동차, 항공, 관광(MICE, 의료, 마리나), 바이오, 로봇, 녹색금융, 뷰티

또한, 취업성공패키지사업과는 별개로, 새로운 청년, 일자리 정책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사진’사업 등 6개 사업을 신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청년 고용촉진 인턴사업을 대폭 확대(100명→ 300명) 하고, 고용노동부의 청년 내일채움 공제사업과 연계하여 청년고용의 안정화를 유도하며, 글로벌청년창업 캠퍼스를 조성(3,411㎡/30개실 예정)하여 청년창업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 할 계획이다.

제물포스마트타운 15층에 862.51㎡ 규모로 청년활동과 진로설계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청년 상상플랫폼을 조성하고, 이를 구심점으로 일자리희망버스와 연계, 기업의 현장방문을 통해 소통·체감하는 능동적인 고용서비스를 지원 할 것이며 2016년 12월 파라다이스시티 및 협력사 채용의 날 개최 등을 통해 ‘22년까지 총 28개기업 46,000여명을 신규로 채용하는 등 청년 눈높이형 일자리를 발굴·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일자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담팀을 신설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