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보스코 교육 영성 ‘친절한 사랑’ 출간

돈 보스코 교육 영성 ‘친절한 사랑’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0.2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보스코 교육 영성 ‘친절한 사랑’ 출간

바오로딸출판사가 돈 보스코 교육 영성 ‘친절한 사랑’을 출간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우리나라 현실을 볼 때 이 시점에서 과연 우리 교육이 백년지대계로 가고 있는지, 우리가 추구하는 백년지대계로 제대로 갈 수는 있는 것인지 물어보고 싶다.

영유아원 아이들 폭행부터 아동 학대, 학교 폭력 등 끔찍한 소식들로 난무하는 세상, 언제부터 부모자식 간의 선이 허물어지고 사제지간의 도가 넘어선 것일까. 교육의 부재,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요즘 학생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이 꿈이 없다고 한다. 하고 싶은 게 없다고 한다. 너무도 안타깝고 가슴 아픈 현실이다. 자유롭게 꿈을 키워야 할 학생들이 입시 경쟁에 내몰리고, 사회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 오로지 공부만 잘하면 된다는 식의 논리, 나만 잘되면 된다는 무서운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에 쉽게 빠져 버린 것 같다. 잘못 흘러가고 있는 사회의 반증이다.

꿈을 잃은 청소년들에게 다시 꿈을 찾아주어야 한다. 사람마다 행복의 조건은 다르겠지만 교육을 통해서 세상이 바뀔 것이라는 희망을 갖는다. 지도자, 교육자,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번에 출간된 ‘친절한 사랑’, 돈 보스코의 교육 영성이 담긴 이 책은 이 시대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돈 보스코(1815-1888)는 청소년 교육과 구원을 위한 사명을 살아가는 살레시오수도회의 창립자다. 56년을 살레시안으로 살아온 김보록 신부가 돈 보스코의 영성을 집약했다.

이 책은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돈 보스코 영성의 토대를, 2부는 돈 보스코 영성의 요소를 다룬다. 150년이라는 길지 않은 수도회 역사 동안 수많은 성인을 낳은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돈 보스코가 가르치고 실천한 ‘친절한 사랑’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3부에서는 유명한 돈 보스코의 말씀(나에게 영혼을 주고 나머지는 다 가져가십시오, 사랑할 뿐 아니라 사랑받고 있음을 알게 하십시오, 청소년은 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사랑받기에 충분합니다 등)의 영성을 들려준다. 4부에서는 돈 보스코 교육 영성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예방교육 영성에 대해 다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