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맑은 날이 많은 10월...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자외선 주의 필요”

기상청 “맑은 날이 많은 10월...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자외선 주의 필요”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0.13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맑은 날이 많은 10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자외선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철, 봄과 여름보다 총자외선지수는 높지 않으나, 자외선에 노출될 시간이 다른 계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자외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 5년간 안면도의 일별 최대 총자외선지수의 월평균을 분석한 결과, 10월 총자외선지수가 5.0(보통)으로 나타나 햇볕에 노출 시 2~3시간 내에도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10월 맑은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총자외선지수가 보통단계(3~5)로 햇볕에 노출 시 2~3시간 내에도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맑은 날은 전체 구름양이 하늘의 24% 이하일 때를 말하며 1년 중 10월이 맑은 날이 가장 많다.

- 서산: 자외선관측 지점인 안면도와 인접한 지역

한편, 자외선이 약해지는 11월부터는 ‘일일 인체 비타민D 권장량 생성 적정 자외선 노출 시간’ 정보를 기상청 누리집에서 서비스할 예정이다.

관련 정보는 총자외선지수와 함께 기상청 누리집과 기후정보포털(www.climate.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17년부터는 기상자료개방포털(data.km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총자외선지수 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건강한 생활에 이바지하고 국정과제인 ‘기후변화 감시예측 강화’와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3.0 정책에 한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