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주말 날씨...제12호 태풍 남테운 전망

기상청, 주말 날씨...제12호 태풍 남테운 전망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9.0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상에 위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1일) 밤~글피(4일) 남부지방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오겠고, 중부지방은 대기 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남풍기류가 강해지는 내일(2일)~모레(3일)사이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강수가 집중되겠고,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한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고, 갑자기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물이 불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와 산간·계곡 야영객 등 각종 안전사고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일본 동쪽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하여 기압계가 정체하면서 제12호 태풍 ‘남테운(NAMTHEUN)’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됨에 따라, 강수 지속시간이 길고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편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비는 경상도와 강원도영동에서 4일(일)까지 이어지겠고, 그 밖의 지역은 내륙을 중심으로 4일(일)에도 대기불안정에 의해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9월 2~3일)

(1일부터) 전남동부, 경상도, 제주산간 : 50~100mm
(많은 곳 경남, 지리산부근, 전남남해안 200mm 이상)
강원영동, 충북, 전북, 전남서부, 제주도(산간제외, 1일부터) : 30~80mm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남(2일) : 10~40mm

2일(금) 오후~4일(일) 오후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파도가 높게 일겠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음. 특히, 4일(일)에는 주기가 긴 너울성 파도가 남해상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한편,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북태평양고기압과 태풍 남테운의 진로와 강도)가 매우 유동적이어서, 지역별 강수 강도와 범위, 지속시간의 차이가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란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9월 1일(목) 09시에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서 발생한 제12호 태풍 ‘남테운(NAMTHEUN)’은 현재(1일 15시) 오키나와 남동쪽 약 250km 부근 해상에서 중심기압 998hPa, 중심 최대풍속 초속 19m의 약한 소형급 태풍으로 동북동진하고 있다.

이 태풍은 점차 북상하여 4일(일)에는 일본 큐슈 부근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가능성이 높겠다.

태풍의 진로와 강도, 이동속도는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과 북서쪽(약 5km 상공)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를 동반한 절리 저기압의 위치 및 강도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태풍정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