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추석 맞이 특별행사 ‘한가위 좋을씨고’

한국민속촌, 추석 맞이 특별행사 ‘한가위 좋을씨고’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8.3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씨구~좋다! 한가위 흥겨움이 ‘풍성’

세시풍속 그대로의 전통과 조선캐릭터가
함께하는 유쾌하고 신명나는 명절!

국내 최고의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오는 9월 3일(토)부터 18일(일)까지 ‘한가위 좋을씨고’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가위 전통 세시풍속 체험뿐 아니라 오직 한국민속촌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 특별공연을 선보인다.

‘성주고사’, ‘송편 빚어보기 체험’, '길쌈놀이 대회', ‘한가위 추수 원정대’는 옛 모습 그대로의 한가위 전통문화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성주고사’는 햇곡으로 만든 술과 함께 햅쌀을 성주단지에 담아 수확에 감사를 올리는 한가위 명절의 대표적인 의례다. 흥겨운 농악공연과 함께 진행되는 고사가 끝나면 명절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음복행사가 이어진다.

‘송편 빚어보기 체험’은 관람객이 직접 빚은 송편을 솔잎과 함께 전통방식 그대로 쪄내는 체험이다. 이웃들이 정을 나누던 풍습을 따라 가마솥에서 쪄낸 송편을 관람객과 나눠먹는 시간도 마련된다.

'한가위 추수 원정대’는 옛 농기구를 직접 사용해보며 풍성한 수확 과정에 담긴 선조들의 노고를 배워보는 에듀테인먼트 스탬프투어다. 정해진 미션을 완수하면 선착순에 한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한국민속촌 조선캐릭터와 함께하는 ‘사또의 풍년잔치’와 ‘한가위 거북놀이’, ‘길쌈놀이 대회’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의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사또의 풍년잔치’는 지난 봄 관람객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웰컴투조선 코믹마당극 ‘사또의 생일잔치’의 한가위 버전이다. 거지, 장사꾼, 광년이, 주정뱅이 등 화제의 스타알바 조선캐릭터가 대거 출동해 관람객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한가위 거북놀이’는 경기도무형문화재 제 50호 ‘거북놀이’에 한국민속촌 특유의 해학을 더해 만들어낸 퓨전 공연이다. 거북놀이를 이끄는 질라아비로 위장해 마을의 전곡을 빼돌리려는 장사꾼 캐릭터와 이를 막으려는 사또의 대결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길쌈놀이 대회'는 추석 즈음 부녀자들이 모여 베, 모시, 명주, 무명 등 직물을 짜던 세시풍속인 '길쌈놀이'를 재해석한 이벤트다. 이벤트 참여 관람객을 두 패로 나누어 어느 팀이 길쌈을 빠르게 마치는지 대결을 벌인다.

이 외에도 전통 한복을 입고 달토끼의 절구체험을 즐기는 ‘달토끼 놀이터’, 풍년을 기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페이스페인팅’ 등 온 가족이 함께 한가위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한편, 연휴기간 내내 민족의 얼과 흥을 느낄 수 있는 농악놀이, 마상무예, 전통혼례 공연이 진행되며, 한복 착용 방문 시 최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http://www.koreanfolk.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