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HS애드 ‘마음약방’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서 수상...칸 국제광고제 사로잡아

서울문화재단-HS애드 ‘마음약방’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서 수상...칸 국제광고제 사로잡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6.2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HS애드 ‘마음약방’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서 수상...칸 국제광고제 사로잡아

서울문화재단이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와 공동으로 진행한 <마음약방> 치유 캠페인으로 19일(일) 프랑스 칸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고 권위의 칸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Cannes lions creativity festival)’의 라이언즈 헬스(LIONS HEALTH) 의약(Pharma) 부문에서 은상과 동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안았다.

이번에 수상한 라이언즈 헬스(LIONS HEALTH) 분야는 2014년 칸 국제광고제가 의료보건 분야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신설한 것으로 의약(Pharma)과 건강&보건(Health&Wellness) 등 2개 부문으로 나뉜다. 올해 라이언즈 헬스에는 전 세계적으로 2,605개의 캠페인이 출품됐다.

4월 20일(수) HS애드는 서울문화재단이 1년 동안 서울시에서 운영한 <마음약방>의 실적을 바탕으로 광고제 출품 영상을 제작해 칸 국제광고제에 ‘REMEDIES FOR THE SOUL’이라는 타이틀로 출품했다.

서울의 FUN(즐거운)한 도시문화 조성을 위한 ‘도시게릴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치유 캠페인 <마음약방>은 현대인의 고단한 마음을 예술적으로 처방해 위로하는 자판기이다.

<마음약방>은 자판기에 500원을 넣은 후 20가지의 고단한 마음증상 중에 처방이 필요한 번호를 누르면 증상에 따른 예술처방이 나오는 방식이다. ‘미래막막증’, ‘꿈 소멸증’, ‘월요병 말기’ 등 현대인들이 느끼는 고단함을 위트 있는 증상으로 유형화했으며 영화처방, 도서처방, 그림처방, 서울산책지도 등 예술처방과 매칭해 현대인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영화티켓, 비타민제, 손난로, 구급 밴드 등 기업의 후원으로 소소한 재미와 스토리가 있는 물품들도 제공된다.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시청 지하 1층 시민청에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마음약방> 자판기 1호점을 지난해 2월에 일반인에게 공개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청춘’을 주제로 대학로 서울연극센터에 2호점이 오픈되어 현재까지 47,019명의 시민이 참여해 총 23,509,500원 기부금이 모금됐다. 모금된 금액은 본 캠페인 확산을 위하여 재사용될 예정이다.

<마음약방> 캠페인은 서울문화재단의 ‘도시게릴라 프로젝트’를 위한 워크숍에서 HS애드의 아이디어로 출발, 민간과 공공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한 사례다.

<마음약방> 캠페인은 3월 24일(목) 한국광고주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제24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상(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의 OOH(out of home)부문에서 ‘좋은 광고상’ 수상, 4월 2일(토) 한국광고학회가 주관하는 ‘제23회 올해의 광고상’에서 옥외/SP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광고계에서도 주목을 받아왔으며 제주시(제주도립미술관), 대구광역시(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지자체에서 ‘마음약방’을 벤치마킹해 확산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 결과에 대해 “마음약방이 현대인이 느끼는 고단한 마음에 소소한 위로를 전하는 캠페인이 국적을 막론하고 공감을 형성한 듯하다”며 “문화예술이 사회문제에 정서적인 위안이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에서 이 캠페인을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마음약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