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스마트폰으로 대화하는 20대, 메신저 앱 가장 자주 접속”

잡코리아 “스마트폰으로 대화하는 20대, 메신저 앱 가장 자주 접속”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6.2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20살이 된 잡코리아가 대한민국 20대 트렌드를 분석했다.

지난 1차 조사 결과에서는 ‘나홀로’, ‘취업’, ‘스마트폰’이 20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2차 조사에서는 대한민국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와 어플리케이션, 자주 찾는 장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6년 6월 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된 ‘20대 트렌드 2차 조사’에는 총 871명의 20대 남녀가 참여했다.

-20대, 성능보이나 가격보다 디자인에 마음 뺏겨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실시한 ‘20대 트렌드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들은 ‘스타벅스’와 ‘나이키’에 열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스타벅스’가 전체 29.9%를 차지하며 1위에 오른 것. 특히 여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20대 여성 3명 중 1명꼴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스타벅스(35.1%)’를 선택했다. 이 외에도 20대 여성들은 ‘아디다스(12.3%)’, ‘나이키(7.1%)’, ‘이디야(3.1%)’, 샤넬(2.9%)‘ 등을 좋아하는 브랜드라고 답했다.

한편 남학생들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나이키(20.0%)’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스타벅스(17.9%), 아디다스(11.5%), 삼성(7.7%), 애플(3.0%) 등을 꼽았다.

한편 기업들이 20대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친숙함’으로 어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선호하는 브랜드를 꼽은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친숙함’과 ‘디자인이 멋있어서’를 꼽은 이들이 각 26.9%와 25.9%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 ‘성능과 기능이 좋아서(14.8%)’, ‘가격이 합리적이어서(10.1%)’를 꼽은 이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앱 ‘메신저 앱’

스마트폰 사용이 친숙한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일까?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카카오톡(32.2%)’이 1위에 올랐고, 2위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 시간과 노선 정보 등을 알려주는 어플(14.3%)이 차지했다. 3위 네이버(8.9%),  4위 페이스북(5.9%), 5위 인스타그램(5.1%) 순이었다.

PC 이용 시 가장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1위 네이버(32.8%), 2위 페이스북(32.5%), 3위 다음카카오(9.0%), 4위 유투브(6.4%), 5위 구글(1.5%) 순이었다.

한편 20대가 즐겨찾는 지역과 장소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먼저 서울 지역 내에서 가장 자주 찾는 지역이 어디인지 조사한 결과, ‘홍대’를 꼽은 이들이 22.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강남역(17.3%) , 명동(5.2%) , 신촌(4.4%), 종로(4.0%) 순으로 친구들과 자주 가는 장소를 꼽았다.

20대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장소로는 ‘커피전문점’이 45.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영화관(12.2%) , 편의점(11.2%), 쇼핑몰(7.9%) , 도서관(6.5%) , PC방(6.0%)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