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어른들의 추억의 장난감에 관한 토크쇼 7일 시민청서 개최

서울문화재단, 어른들의 추억의 장난감에 관한 토크쇼 7일 시민청서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6.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
어른들의 추억의 장난감에 관한 토크쇼 7일 시민청서 개최

서울문화재단은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한 문화자원을 발굴해 서울의 기억과 감성을 공유하는 <서울을 모아줘> 캠페인의 일환으로 ‘20세기 소년, 21세기 아재의 장난감 창고’라는 주제로 네트워킹 행사를 오는 7일(화) 오후 7시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서울을 모아줘’는 일상생활 속에 잠자고 있는 동시대의 문화자원을 발굴해 다함께 공유하자는 취지로 사진, LP판, 장난감, 우표, 예술품 등 개인 또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물품들의 정보와 이야기를 모으는 캠페인이다.

시민청에서 12일(일)까지 전시 중인 ‘어른.아이.서울’ 기획전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장난감 수집가이자 만화가인 현태준(49, 뽈랄라수집관 관장)씨의 토크쇼가 진행된다. 그는 놀이판, 딱지, 종이인형, 장난감 상자, 광고 등 옛 장난감에 관한 추억을 공유하고 동시대의 사회현상인 키덜트(kidult, 아이(kid)와 어른(adult)을 합친 신조어) 문화에 관해 이야기한다.

현 관장은 “소장품이 대부분 1998년부터 2002년까지 IMF로 도산위기에 놓인 학교 앞 문방구에서 쏟아져 나온 장난감들이 많은데, 오직 추억을 구하겠다는 사명감에서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한 “판촉용 성냥갑이나 병따개까지 당시의 추억과 애환이 묻어 있는 물건들이 사소하지만 한 시절을 보여주는 역사적 기록”이라며 “남들이 촌스럽고 필요 없어 버리는 헌 것에 관한 추억을 고집스럽게 지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80~90년대 추억의 소장품인 게임기, 슈퍼마리오 팩, 디즈니, 원피스, 레고 등 장난감을 소장한 시민수집가 6인의 애장품 100여 점도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이사는 “<서울을 모아줘> 캠페인은 생활 속에 소소한 일상 물건이 동시대를 보여주는 역사적 유물이 되고 박물관의 보물로 전시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라며,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서울의 숨어있는 수집가들을 발굴하고 향후 신설할 13개 박물관에 콘텐츠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또는 캠페인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된다. 사전신청자 중 선착순 50명에게는 경품이 제공된다. 참가비 무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