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우주식품, 화성탐사 우주인도 먹는다”

“한식 우주식품, 화성탐사 우주인도 먹는다”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0.03.2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이무하) 산업진흥연구본부 김성수 박사팀은 3월 15일 러시아연방우주청 산하 생의학연구소(IBMP)로부터 한식 우주식품 10종에 대한 미생물시험 결과 모두 우주식품의 인증기준에 적합 판정 결과를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새롭게 개발된 한식 우주식품 10종은 볶음김치, 분말고추장, 불고기, 잡채, 비빔밥, 호박죽, 식혜, 녹차, 홍삼차, 카레 제품이다. 이 제품들은 유럽 우주인들의 입맛에 알맞게 매운 맛, 짠맛 등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장기간의 유통기한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온고압 멸균처리하거나, 수분 함량을 5%이하가 되도록 냉동건조 혹은 분말화 처리하였다. 포장방법은 공기와 습기 및 빛의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재로 2중 진공포장 한 것이 특징이다.

식품연은 이미 지난 2008년 4월 IBMP로 부터 한식 6종을 우주식품으로 인증 받아 한국 최초 우주인(이소연)의 식단에 제공해 우주식품으로서의 우수성과 적합성을 평가 받은 바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 경험을 토대로 식품연은 러시아가 추진하고 있는 화성 유인우주비행 모의실험 “Mars-500”에서 520일간의 장기 우주여행에 참여하고 있는 러시아와 유럽 우주인 6명의 식단에 새롭게 개발한 한식 우주식품 10종을 제공하고 그 적합성을 시험할 계획이다.

한국의 전통한식으로 개발된 우주식품은 화성탐사 270일 후 귀환 비행할 때 120일 동안 메뉴에 반영되어 우주인들에게 섭취될 예정으로, 예비 선발된 러시아와 유럽우주인 11명에게 취식시험 및 관능평가를 실시한 결과 10종 모두 기호도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았다.

러시아 전문가들은 “아직 고추장과 볶음김치의 매운 맛에 적응이 되지 않은 우주인들이 있지만 이러한 자극적인 맛은 장기간의 우주여행에서 입맛을 잃기 쉬운 우주인들에게 입맛을 돋우어 주는 좋은 식품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평가했다.

한식의 우주식품 개발은 우리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식의 세계화와 우리식품의 수출촉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원천기술 개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선진 기술을 축적하고 나아가 향후 우리나라 장기우주개발계획의 식품분야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군인 및 국가재난 대비용 비상식량과 스포츠레저용 편의식품의 기술개발에도 관련 기반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

지금도 우주개발경쟁에 참여하고 있는 세계 각국들은 자국의 전통식품들을 우주식품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나라의 현재까지 개발된 우주식품은 대략 미국 200종, 러시아 130종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유럽 등의 국가에서 70여종으로 총 400여종의 식품이 개발되었으며 최근 한국우주식품 14종이 인증을 받았다. 이번 화성탐사에서 새롭게 우주식품으로 사용되는 10여종을 더한다면 총 420여종에 이르는 우주식품이 개발된 셈이다.

한국 우주식품 특징

(1)볶음김치(Fried Kimchi, hot water, 75ml, 5분, 15g, 45 kcal)

김치와 각종 부재료 및 조미료를 배합하여 식용유와 함께 볶아 생김치의 발효취와 자극적인 맛을 감소시켰으며, 장기간의 저장을 위해 냉동 건조한 제품으로 냉, 온수에 쉽게 용해된다. 매운 맛을 감소시키고 약간 달짝지근하고 고소한 맛으로 김치 고유의 맛을 부드럽게 변화시켜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제조한 제품으로 밥과 같이 섭취할 경우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2)고추장(Gochujang, Hot Pepper Paste, hot water, 15g, 200 kcal)

고추장은 현대식 방법으로 제조된 고추장을 우주식품의 미생물 인증기준에 적합하도록 가열살균 처리하였다. 장기저장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냉동건조 후 분말화하여 진공포장하였다. 토마토 소스 등을 배합하여 매운맛과 짠맛을 감소시키고 단맛을 증가시킨 부드러운 향미로 우리나라 젊은 층의 기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제조하였다.

(3)홍삼차(Red Ginseng Tea, hot water, 100ml, 5분, 8g, 20 kcal)

홍삼차는 6년근 홍삼을 추출하여 분말화한 제품으로 냉, 온수에 쉽게 용해되어 음용하기에 좋으며 홍삼의 유효성분이 그대로 함유되어 건강에 매우 유익한 茶음료이다. 우주공간에서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우주인들에게 면역력을 증강시켜 줄 수 있는 건강차이다. 외국인들도 즐겨 음용할 수 있도록 적정량의 감미료를 첨가하여 강한 쓴맛을 감소시켰다.

(4)녹차(Green Tea, hot water, 100ml, 5분, 1.2g, 4.8 kcal)

청정지역 전남보성군에서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녹차나무 새싹을 채취하여 정선한 후 위생적인 현대시설과 기계장비로 제조된 최상품질의 세작녹차 제품이다. 일인용 포장중량으로 티백형태로 포장하여 우주식품용 포장지에 넣어서 진공 포장하였다. 녹차의 카데킨을 비롯한 다양한 폴리페놀화합물들은 항산화성이 매우 강한 성분들로서 우주인들의 건강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茶음료로 사용될 수 있다.

(5)불고기(Bulgogi, Beef stew, hot water, 70ml, 5분, 20g, 95 kcal)

얇고, 작게 세절한 쇠고기를 각종 야채, 향신료 등의 재료와 같이 불고기로 조리한 후 신속히 냉동 건조하여 진공 포장하였다. 온수를 적당량 붇고 저어서 5분 후에 복원되면 섭취한다. 고유의 불고기 맛이 살아있으며 우주인의 기호와 영양에 적합하다.

(6)잡채(Japchae, Noodles with Saut?ed Vegetables, hot water, 70ml, 10분, 16g, 70 kcal)

당면에 각종 채소류, 육류 및 향신료를 가하여 전통적인 방법으로 조리된 잡채를 바로 냉동 건조하여 진공 포장한 제품이다. 온수를 적당량 가하여 10분간 수화, 복원시킨 후 섭취한다. 잡채 고유의 맛이 살아 있으며 우주인의 간식으로 매우 적당한 식품이다.

(7)비빔밥(Bibimbap, Rice Mixed with Vegetables and Beef, hot water, 85ml, 10분, 30g, 128 kcal)

밥을 냉동 건조하여 저장기간과 복원력을 향상시켰으며, 여기에 조리한 각종 나물과 양념에 같이 조리된 고추장을 냉동 건조하여 배합한 후 진공 포장하였다. 온수를 적당량 가한 후 10분 동안 복원, 비벼서 취식한다. 고유의 비빔밥 맛이 살아 있으며, 장기 저장이 가능하고 우주인들의 입맛을 돋워준다. 또 각종 채소류를 섭취할 수 있어서 우주인의 건강과 변비예방 등에도 매우 좋은 즉석 조리식품이다.

(8)카레(Curry & Potato Soup, Electric Heating, 10분, 200g, 226 kcal)

강황 등 향신료를 사용해 야채나 고기 등으로 맛을 낸 아시아 요리의 하나이다. 우주인의 기호와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육류와 감자를 충분히 첨가하여 제조된 한끼 식사용 제품이다. 고온고압에서 완전 살균 처리한 제품으로 저장유통기한이 2년 이상 되는 레토르트 파우치에 포장된 제품이다. 끓는 물에 10분간 데워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9)호박죽(Pumpkin Porridge, hot water, 50ml, 10분, 10g, 40 kcal)

호박을 무르도록 푹 삶아 으깨어 찹쌀가루를 넣고 끓인 죽이다. 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 B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위염·위궤양·설사 등 소화기관에 이로운 식품으로 겨울철에 보양식으로도 좋다. 늙은 호박·찹쌀가루·설탕·소금·콩 또는 팥을 활용 조리하여 냉동 건조한 제품으로 온수에 잘 용해되는 것이 특징이다.

(10)식혜(Sikhye, Rice Punch, cold water, 100ml, 2분, 20g, 80 kcal )

찹쌀을 쪄서 엿기름물을 붓고 삭힌 다음 밥알은 냉수에 헹구어 건져 놓고, 그 물에 설탕과 생강을 넣고 끓여 식힌 다음 밥알을 띄워 만든 한국 고유의 음료이다. 우주식품에 적합하도록 농축한 식혜를 포도당과 같이 배합하여 과립화 한 후 건조한 분말제품으로 냉수에 쉽게 용해될 수 있도록 제조하여 진공포장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