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TV 김형기 애널리스트, 23일 선물옵션 투자전략 제시

맥TV 김형기 애널리스트, 23일 선물옵션 투자전략 제시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3.2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공학 시스템을 도입하여 선물옵션의 본질적인 가치를 연구해온 김형기(필명:구루)애널리스트는 시장상황에 맞는 분석을 통하여 큰 추세와 변곡점을 집어내며 개인투자자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구사해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형기 애널리스트가 오늘의 선물옵션 투자 전략에 대한 분석 자료를 내놓았다.

지날 주말 인도의 기습적인 금리 인상의 결과가 월요일증시에 악영향으로 미치면서 긴축조짐의 우려감이 증시를 짖 누른 하루였다. 장 초반 미국건강보험개혁안의 통과로 외국인의 매도세가 늘어 6871억 매도로 마무리 했고 프로그램매도세도 2206억으로 마감했다. 코스피 지수는 13.44pt 내린 1672.67로 끝났으며 선물지수도 1.95pt 내린 219.40으로 마감하였으나 5일 이평선을 지켜내면서 끝나 상승지지의 힘을 보여주었다.

장 초반부터 밀린 증시는 하락을 계속 이어가다 217.50을 찍고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217.50이라는 수치는 만기주에 방향성을 체크하는 중요한 중심지수로 작용했던 지수라는 점에서 오늘의 217.50의 반등은 의미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2일 V자 반등의 중심선에서 있어서 그런지 더욱 217.50이라는 수치가 견고하게 보여진다.

22일은 비록 인도의 기준금리 인상소식에 지수가 빠져서 시작했지만 아직 출구전략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해석하기에는 확인해봐야 할 것들이 많아 보여 다방면 적으로 체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상승세의 주요원인으로 보이는 환율의 하락을 들 수 있으며 외국인의 주식매수세가 환율과도 연계한 물량이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최근 낮아지고 있는 시중금리가 계속 낮아지고 자금의 흐름이 어디로 이동할지 주목해 봐야 할 부분이다. 또한, VKOSPI 지수가 계속 낮아지고 있어서 상승추세를 이어갈지 초점을 맞춰야 할 시점이다.

오늘 22일 증시는 외국인의 매도세가 가파른 하루였다. 단기적으로 보면 외국인의 매도세가 늘어나 하락으로 볼 수 도 있지만 아직 추세가 꺾였다고 판단하기에는 숨어있는 세력들이 많으므로 장중에 어떤 모습으로 출회되는지 확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에 외국인의 투자형태를 보면 자꾸 모습을 감추고 급격히 출회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럴 때일수록 차트의 수급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기 상승추세로 볼 때 선물지수로 220선의 지지여부을 주목해봐야 하며 하락추세는 217.50을 붕괴하는 시점을 제시한다.

금융공학 시스템을 도입하여 선물옵션의 본질적인 가치를 연구해온 김형기(필명: 구루)애널리스트는 시장상황에 맞는 분석을 통하여 큰 추세와 변곡점을 집어내며 개인투자자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구사해 오는 것으로 일가견이 있다. 김형기 애널리스트는 맥TV(www.maktv.co.kr)에서 선물옵션투자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