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연계채용, 기업은 ‘긍정적’ vs 구직자는 ‘부정적’

인턴연계채용, 기업은 ‘긍정적’ vs 구직자는 ‘부정적’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3.1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턴제를 거쳐 신입사원을 채용하려는 추세에 대해 인사담당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반면, 구직자 및 대학생들은 일시적인 취업난 해소와 정규직 기회 박탈 등을 이유로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구직자 및 대학생 1,1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4.0%가 인턴제를 신입사원 채용에 연계하는 방식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부정적인 이유(복수응답)로는 37.5%가 ‘실질적인 청년 취업난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를 꼽았다. 이어 ‘인턴기간 중 타 기업의 정규직 입사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34.3%, ‘정규직 대비 적은 급여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33.7%, ‘우수인재에게만 몰려 지원자 간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10.8% 순이었다.

긍정적인 이유(복수응답)는 ‘자신에게 적합한 회사인지 미리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가 56.0%로 가장 많았다. ‘지원기업에 자신을 좀더 보여주고 어필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는 31.4%, ‘정직원이 되고자 하는 경쟁심리유발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29.0%, ‘묻지마 지원이 줄어들고 신중하게 취업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는 17.8% 이었다.

‘만약 중복 합격했다면 어느 곳을 선택하겠는가’란 질문에는 ‘정규직 공채 하는 대기업’이 41.8%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정규직 채용하는 중견·중소기업’ 25.3%, ‘인턴제 후 신입 채용하는 대기업’ 21.1%, ‘인턴제 후 신입 채용하는 중견·중소기업’ 9.8% 순이었다.

인턴 연계 채용방식을 하는 기업에 가장 바라는 점으로는 ‘인턴제 후 최대한 많은 인원을 정규직 전환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53.5%로 가장 많았다. ‘인턴기간 중 단순업무가 아닌 실무업무 경험 강화’는 23.6%, ‘현 인턴십 평균임금보다 인상된 임금 지급’은 8.8% 이었다.
이외에도 ‘정직원 됐을 경우 지원기업 인턴경력을 인정해 인턴 무경험자와 연봉 등을 차별화’ 8.7%, ‘인턴제 채용프로세스 단순화’ 4.3% 등이 있었다.

반면, 기업 인사담당자 356명을 대상으로 ‘인턴제를 연계한 신입채용 방식’에 대해 물어본 결과, 87.1%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긍정적인 이유(복수응답)는 55.5%가 ‘실무능력이 부족한 신입사원을 미리 교육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를 꼽았으며 뒤이어 ‘묻지마 지원과 허수 지원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29.7%,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미리 검증해볼 수 있기 때문에’ 9.0%, ‘애사심과 충성도를 미리 고취시킬 수 있기 때문에’ 7.4% 순이었다.

부정적인 이유(복수응답)로는 ‘인턴기간 중 타 기업 정규직으로 입사하거나 더 나은 인턴자리로 가려는 지원자들로 오히려 퇴사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가 52.2%로 가장 많았다. ‘일부 선호기업에만 지원자가 몰려 기업 간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는 41.3%, ‘인턴제를 연계한 신입채용 비용이 공채보다 더욱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26.1%, ‘채용기간이 길어져 업무가 가중되기 때문에’는 17.4% 이었다.

커리어 이정우 대표는 “최근 실무형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인턴으로 일단 채용했다가 정규직으로 전환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기업, 구직자 모두 미리 검증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윈윈효과를 낼 수 있지만 저임금 노동력 착취, 취업기회 박탈 등에 대한 우려도 있는 만큼 보완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