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 김’ FTA 날개 달고 중국 진출 노크

‘조미 김’ FTA 날개 달고 중국 진출 노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4.1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최근 중국인으로의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조미 김’, ‘해삼’ 등 수산물 수출 주력품목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중국시장 확보에 나선다.

도는 도내 수산물의 중국시장 수출상담 및 수산교류 확대를 위해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충남수산물유통T/F팀’을 중국 충칭 국제 수산시장으로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T/F팀 파견은 최근 한-중 FTA가 발효되면서 관세철폐로 인한 가격인하 효과와 제품 인지도 상승 등에 힘입어 도내 수산물 가공식품의 중국시장 수출이 크게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세부적으로 지난해 충남지역 수산물 수출액은 지난 2014년 보다 19.2% 증가한 5600만 불을 기록했으며, 김은 전년대비 87.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對) 중국 김 수출 규모는 1200만 불로 전체 수산물 수출량의 21.5%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가운데서도 ‘조미 김’의 경우 수출규모 면에서 미국, 일본에 이어 중국이 3위에 올라섰으며, 중국 내 전체 ‘조미 김’ 시장에서 국산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수협장 및 수산물 수출업계 대표,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수산물유통T/F팀을 현지로 보내 도내 수산물 수출업체의 충칭 국제수산시장 입점 협의와 수출 상담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T/F팀은 북경 수산물 공판장과 도매시장, 수산시장을 둘러보고 현지 수요자 중심의 수출 전략을 마련해 대 중국 수산물 수출활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맹부영 도 해양수산국장은 “한-중 FTA 체결로 인한 어업, 어촌의 위기는 수산물 전략품목 수출 확대를 통해 넘어야 한다”라며 “앞으로 생산위주의 수산 산업 구조를 가공, 유통산업으로 육성하여 미래 해양수산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