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다시 부각되고 있는 한류 열풍을 경제 활성화로 연결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한류 활용 해외마케팅 설명회’를 전국적으로 순회하며 개최한다.
그 첫 번째 설명회는 6일(수) 오후 2시, 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에서 진행되며, 이날 설명회에서는 간접광고(PPL) 사례를 설명하고, 정부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최근 시청률 30% 이상을 기록하고, 동시 방영중인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에서 누적 조회 수 15억 건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한류 열풍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드라마의 성공은 판권 판매를 통한 직접수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간접광고, 가상광고 등을 통해 일반 수출기업들에도 커다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에 간접광고와 가상광고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드라마 방영 후 드라마에 등장하는 자동차 ‘투싼’의 하루 평균 계약률이 이전보다 10% 상승하는 등, 드라마로 인해 얻은 광고효과를 약 1,100억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와 같은 한류드라마에서 볼 수 있듯이 한류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막강하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14년의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와 소비재, 관광 수출액 추정치는 61억 6000만 달러(약 7조 5000억 원)다. 이는 전년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서,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 증가율인 2.3%를 크게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인 것이다.
문체부는 이러한 한류와 수출의 연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산업부, 방통위, 외교부 등 관계부처 및 콘진원, 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유관 공공기관, 방송3사 등과 함께 일반기업들이 한류를 타고 해외로 동반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문체부는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해외진출 방식과 정부의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여 더 많은 기업들이 한류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무역협회와 함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는 수도권 소재 기업뿐 아니라 전국에 산재해 있는 수출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 순회 설명회로 확대해 개최한다.
문체부는 이번 전국 순회 설명회는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지방에 소재한 기업들에 한류의 바람을 타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소중한 밑바탕이 되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슈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축빌라분양 - 빌라24 안산시 상록구, 안산시 단원구 안산전지역 신축빌라분양 및 매매
△화성시그니처H - 민간임대아파트 10년 거주후 지금 시세로 ~ 확정분양가로 분양받는 장기임대아파트
인기기사
최신기사
- MBC '라디오스타' 참리더 조권, 아이돌 공개 연애 소신 발언?! “해체하고 나서 하세요” 아이돌 교본(?) 영상에 감탄!
- ENA 새 월화드라마 ‘크래시’ 이래서 ‘원 팀’! 이민기-곽선영-허성태-이호철-문희에게 교통범죄수사팀(TCI)을 묻다
- MBC ‘나 혼자 산다’ 전현무 X 박나래 X 이장우, "될 때까지 하는 것" 팜유 바디 발표회! ‘욕심+오기+독기+깡’ 눈빛부터 달라졌다!
- MBC '라디오스타’ 아이돌계 고인물 조권, 알고 보면 아이돌 리더의 표본!? "아이돌 공개 연애할 때마다 뜨더라" 무엇?!
- ‘미스쓰리랑’ 眞정서주VS善배아현VS美오유진, 리벤지 매치 성사! “정서주 꺾을 것” 팽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