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올해까지 230개 공공기관에 능력중심채용 도입

고용부, 올해까지 230개 공공기관에 능력중심채용 도입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3.08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7일(월) 정부출연연구기관 최초로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대전시 유성구)을 방문하여 능력중심채용 확산방안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정부가 ’15년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현황을 점검하고, 사업장 관계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모두투어, 엘티엔은 NCS 기반 직무중심 채용을 실천하고 있어 직무와 관련이 없는 어학성적 등 불필요한 스펙은 요구하지 않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경험과 경력을 중심으로 선발하도록 서류, 면접 등 채용절차를 변경하였다.

롯데와 한화도 직무와 상관없는 스펙을 최소화하기 위해 블라인드 면접, 스펙태클(Spec-Tackle) 오디션(롯데), 학점, 어학점수는 직무와 관련 있는 경우만 평가(한화)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 우리사회가 직면한 시급한 과제 중 하나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최근 크게 늘어난 청년실업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문제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그간 정부는 학벌, 스펙보다는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관행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하였다.

먼저 공공부문의 능력중심채용 선도, 모범사례 구축을 하고, 130개 공공기관에 능력중심 채용방식*을 도입(’15년 105개 기관 5,877명 채용공고 완료)하였다.

채용대상 직무를 NCS기반으로 분석, 그 결과를 해당 직무의 상세내용· 직무능력 평가기준을 선정, 사전에 공지하고 그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

아울러, 민간기업 대상 능력중심채용 확산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였다.

능력중심채용 도입의지가 있어도 비용, 전문가 등 여건이 부족한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컨설팅(387개소)을 지원하였으며,

대기업과는 “능력중심 채용문화 확산을 위한 MOU”(’13~’15년 28개 기업)를 체결하여 자율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13∼`15년) KT, 현대카드, 현대모비스, 신한은행, CJ E&M 등 28개 기업

기업의 인사담당자들과 취업준비생들이 능력중심채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가이드북, 샘플문제 등 자료를 제공하고, 권역별로 상설 설명회를 실시하여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개 권역(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고용센터에서 정기적 실시

그 결과 학벌, 스펙보다는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변화의 모습이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다.

25개 기관 신규 취업자 349명 대상 설문조사(`15.9.30∼`15.10.14) 결과, NCS 채용 준비를 위해 학원, 인터넷강의 등 사교육보다는 셀프스터디, NCS사이트 등에 대한 의존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셀프스터디 31.86%, NCS 통합포털 15.24%

취업자 중 영어점수 미보유자가 높은 비율(약40%)을 차지하는 등 과도한 스펙보유 현상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취업자들은 NCS 채용 방식에 대해서도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경우, ‘공공기관 능력중심채용 경진대회’에 참여한 30개 기관의 개별사례를 분석한 결과, 서부발전,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은 신입직원 중도 퇴사율이 감소하였고, 출신대학 분포가 증가 및 고, 전문대졸 출신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신입직원 직무교육기간과 허수지원자가 감소하였다.

(남동발전) 10명당 출신대학 분포 : `14년 3.7개 → `15년 4.9개(국립공원관리공단) 고·전문대졸 비율 : `14년 0% → `15년 25%

(서부발전) 신입직원 직무교육기간 감소 : `14년 33주 → `15년 20주(국립공원관리공단) 허수지원자(응시자) 감소 : `14년 4,833명 → `15년 2,263명

정부는 2016년에는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이 공공기관·민간기업 현장에 뿌리내리도록 능력중심 인사관리를 더욱 확산시킬 계획이다.

먼저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 확산을 위하여 공공기관이 모범을 보일 예정이다. ‘16년까지 230개 공공기관에 대해 능력중심채용 도입이 추진되며(`15년 130개 기관, 누적) ’17년까지 全 공공기관*에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할 계획이다.

‘16.1월 현재 공공기관은 323개

대기업은 능력중심채용 MOU 체결, 캠페인 등으로 자율 확산을 유도하고, 중소기업은 컨설팅을 지원하여 우수사례를 도출할 계획이다.

`16년 1,000여개소 대상 NCS 기반 채용, 훈련 등 컨설팅 지원

또한 경제단체 등과 협력하여 기업들이 능력중심채용을 위해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정하고, 준수해나가는 캠페인도 추진할 예정이다.

기업이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공정투명한 채용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 선정(예: 선발기준과 채용절차 사전 공개, 신체사항, 가족관계 요구하지 않기)

그리고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그간의 능력중심 채용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우수사례를 지속 발굴, 확산하며, 관계부처가 협업하여 스펙이 아닌 능력중심 노동시장 생태계 조성, 현장중심 교육개혁에도 적극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