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재미있고 풍성해진 서울역사박물관 야외전시장

더욱 재미있고 풍성해진 서울역사박물관 야외전시장

  • 박현숙 기자
  • 승인 2010.03.0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은 박물관이 더욱 재미있고 풍성한 볼거리로 가득한 역사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야외공간에 새로운 전시물을 설치하고 환경을 일체 정비하였다.

등굣길 전차에서 벌어진 헤프닝을 연출한 조각상 설치

2009년 9월 일반에 공개된 전차(제381호)에 60년대 전차 풍속도를 떠올릴 수 있는 이야기를 담은 조각상을 설치하였다. <전차와 지각생〉이라는 이 작품은 모자와 도시락을 집에 두고 전차를 타 안절부절 못하는 학생과 갑작스러운 소란에 놀란 전차 운전사, 그리고 어린 아이를 업은 채 아들의 도시락을 들고 급하게 전차를 세우는 어머니, 그 옆에 오빠의 모자를 전차 쪽으로 내밀며 따라오는 누이동생을 연출한 작품이다.

‘전차와 지각생’ 작품해설

어느 날 아침 한 중학생이 등교시간에 쫓겨 허겁지겁 집을 나서는 바람에 미처 도시락과 준비물을 미처 챙기지 못한 채 복잡한 전차에 올라탔다. 전차를 탄 후 ‘아차’하며 난감해 하고 있는데, 전차 밖에는 막내 동생을 들쳐 업은 어머니가 자신이 미처 갖고 나오지 못한 도시락을 들고 쫓아오고, 누이동생은 모자를 들고 뒤이어 따라온다. 학생이 ‘스톱’하고 소리를 지르자 전차 내부에서는 기관사가 무슨 사고라도 난 줄 알고 놀란 표정으로 밖을 내다보는 장면을 연출한 것이다.

이러한 장면은 전차가 대중교통의 주요한 수단이었던 5, 60년대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으로 전차를 타본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에게는 옛 향수를, 전차를 경험하지 못한 학생 및 젊은층들에게는 재미와 더불어 당시 시대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작품은 김운성·김서경(46) 부부작가와 그 아들 경보(21), 3인 가족의 공동작업으로 제작되었다. 김운성·김서경 작가는 90년 초반 MBC 정치드라마 제3공화국의 타이틀 제작, 2007년 돼지를 주제로 한 작은 동화 조각작품 등 해학과 풍자, 웃음과 재미가 넘치는 작품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