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트피아 “취업 준비생 4명 중 한 명은 각종 증명서류를 전자증명서로 제출”

써트피아 “취업 준비생 4명 중 한 명은 각종 증명서류를 전자증명서로 제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1.1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취업 시즌을 맞아 취업 준비생이 꼭 준비해야 할 졸업, 성적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류의 제출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

최근 증명서류를 이메일이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제출처가 늘어남에 따라 종이 증명서를 다시 전자문서 파일 형태로 변환할 필요가 없는 전자증명서로 발급받는 취업 준비생이 증가했으며 전자증명서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 학사증명 포털 써트피아(www.certpia.com)가 전자증명서 발급 민원인 2,994명을 대상으로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는 이유와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아주도움’(67.6%), ‘도움’(20.5%)으로 80.8%가 긍정적으로 답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이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제출처의 이메일 제출 요구’(44.7%)가 가장 많았다. 이어 ‘프린터 출력 불필요’(21, 4%), ‘제출처의 파일 업로드 요구’(20.4%) 등의 순이었다.

전자증명서 이용의 장점으로는 ‘파일 제출 가능’(43.6%) ‘스캔 불필요’(40.6%), ‘프린트 불필요’(11.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2014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꾸준히 그 비율이 증가하여 2015년 11월 기준 이 사이트 증명발급 민원의 약 2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아이앤텍(www.intechsvc.com)의 박동기 대표이사는 “전자증명서를 발급받는 민원인은 증명서를 방문 또는 우편 제출하지 않고 즉시 전송할 수 있다”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전자증명서를 제출받는 제출처는 보안기능이 적용된 전자문서 파일 즉 PDF 형태의 전자증명서로 제출받아 즉시 원본 대조 할 수 있고 보관, 폐기 등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자증명서로 제출하고자 하는 민원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그 비율이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