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국제회의’ 개최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국제회의’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1.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월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JW 메리어트 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국제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 Sustainable UHC through Stronger Health System)’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회의는 전 세계 건강보장 기관 대표, 보건의료 전문가,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보건의료 체계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이하 UHC) 달성 방안’을 주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국제회의 기조연설로는 ‘지속가능한 건강보장’을 주제로 정의화 국회의장과 베를린 공대 Reinhard Busse 교수가 예정되어 있으며, 세션별로 지속가능한 건강보장 재정과 형평성 제고, 건강보험 비용의 합리적 지출,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전략,  ICT 및 Big Data를 활용한 보건의료시스템 구현,  건강보장 국제협력 강화를 주제로 논의 예정이다.

2015년 10월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국제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복지부, 건보공단, 심평원, 학계 전문가 등 9명으로 구성된 국제회의 준비위원회(위원장 노연홍 가천대 부총장)가 발족되었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그간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국제회의의 전반적인 사항을 준비해온 노연홍 준비위원장은 “유럽 등 건강보장 선험국과 아프리카, 아시아 등 UHC 달성을 위해 노력 중인 국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선험국의 경험과 제도 운영 노하우를 국가 간 공유하고, 의료비의 지속적 증가에 따른 효율적 관리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보공단 성상철 이사장은 “보편적 건강보장(UHC)은 개인에 대한 건강보장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이루어나가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말하고, “지금은 다양한 국가들의 경험과 교훈을 모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생산적 삶을 이끌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할 때”라며 “한국은 성공적 UHC 달성 경험을 토대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평원 손명세 원장은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전 세계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의료비용 증가 및 이에 따른 효율적 지출관리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심사평가원의 ICT 시스템을 통한 진료비 관리 기능이 국제사회의 의료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과 심평원은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개도국의 보편적 건강보장(UHC) 달성을 위하여 한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아울러 한국의 성공적인 건강보험 운영경험을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전파하여 인류 건강과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시스템 구축, 발전시켜 나가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국제회의는 건보공단과 심사평가원이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WHO, World Bank, Rockefeller 재단이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