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기초,원천연구 분야 주요 과학자들에게 특허 컨설팅 지원

특허청, 기초,원천연구 분야 주요 과학자들에게 특허 컨설팅 지원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6.01.0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기초, 원천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주요 과학자들이 세계시장에서 지식재산권(IP)을 선점할 수 있도록 특허전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기초과학연구원(IBS) 소속 3개 연구단*을 지원 대상으로 확정하여 향후 2개월 간 집중적으로 원천, 핵심특허 확보를 위한 특허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IBS 신희섭 박사),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한국과학기술원(KAIST) 장석복 교수), 나노입자 연구단(서울대 현택환 교수)

기초·원천기술에 대한 연구는 원천, 핵심특허를 확보할 수 있어 해당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국가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기초, 원천기술 연구역량을 더욱 강화하고자 2011년 11월 IBS를 설립하였으며, 현재까지 총 26개 연구단을 선정하여 ’16년 2,000억 원 이상의 연구개발(R&D)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투자 확대에 비하여 기초, 원천기술 연구 분야는 그간 지식재산권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연구논문이 사전에 학회에서 발표되거나 온라인으로 공개되어 특허등록이 거절된 사례가 종종 발생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도 하였다.

이에 특허청은 2014년 말 시범적으로 IBS 소속 3개 연구단*을 대상으로 특허컨설팅을 지원하였고,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전략(분쟁대응, 해외출원 등)과 산업적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받은 각 연구단의 만족도가 높아 향후 26개 연구단 중 특허이슈가 많은 연구단은 모두 지원할 계획이다.

* 나노물질 및 화학반응 연구단(KAIST 유룡 교수),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POSTECH 김기문 교수), 시냅스 뇌질환 연구단(KAIST 김은준 교수)

특히 이번 지원과정에서는 특허전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한 IBS 등 관계기관과 연계, 협력을 강화하여 더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지원대상 선정을 위해 관련 기관에서 기초, 원천 연구 분야의 주요 과학자를 추천받았으며, 특허컨설팅 수요조사, 특허전략 세미나 및 특허교육, 현장진단 등을 공동 실시하였다.

이번 최종 지원 대상이 된 3개 연구단은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권리화가 미흡하여 연구 성과의 질적 향상을 위한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등이 시급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특허청 권혁중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기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용화기술 뿐만 아니라 기초, 원천기술일수록 특허권으로 잘 무장하여야 한다”며, “특허청에서는 기초,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국내 주요 과학자들이 지식재산권에 중점을 둔 연구개발(IP-R&D)을 통해 세계 최고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