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통계로 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모습’ 작성,배포

고용부, ‘통계로 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모습’ 작성,배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2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고용노동부는 고용노동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서, 노동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조망할 수 있도록 ‘통계로 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모습’을 작성, 배포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고용노동관련 통계를 종합 정리한 것으로 전체적인 내용 편제는 ‘전국총괄’, ‘지역별현황’, ‘업종별현황’, ‘대상별현황’, ‘OECD국제비교 통계’ 등 크게 4개 편, 1개 부록으로 구분하고 각 구성별 통계지표를 분석·수록하였다.

전국총괄편은 우리나라 인구, 경제, 고용, 노동이동, 직업훈련, 근로조건, 노사협력, 산업안전에 대한 총괄적인 분석을 수록하였으며 지역별현황은 16개 시, 도별 인구, 인구이동, 지역경제 및 산업현황, 고용, 구인, 구직, 부족인원, 직업훈련, 근로조건, 노동조합, 산업안전에 대한 분석을 수록하였다.

업종별현황은 제조업 중 핵심산업인 조선업, 자동차산업, 철강산업, 기계산업, 전기전자산업, 반도체산업, 디스플레이산업, 섬유산업을 대상으로 사업체동향, 생산활동, 노동수요, 임금 및 근로시간, 산업안전 등을 분석하였다.

대상별 현황은 고용노동 정책의 주요 타겟그룹인 ‘청년’, ‘여성’, ‘장년’,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노동력현황, 취업현황, 실업현황, 근로조건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부록으로 노동생산성, 고용탄성치, 지니계수, 노동소득분배율 등 국제비교 통계도 함께 제시하였다.

정형우 노동시장정책관은 이번에 만든 “통계로 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모습이 정책입안자는 물론 연구자들에게도 우리나라 노동시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분석 자료집을 통해 더욱 심화된 연구들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책자는 고용노동관련 유관기관, 지자체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고용부 노동통계 홈페이지(http://laborstat.moel.go.kr)를 통해서도 내려받기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