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조사, 대기업 이미지 ‘권위적’ ‘보수적’으로 보여

대학생 조사, 대기업 이미지 ‘권위적’ ‘보수적’으로 보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2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국내 4년제 대학에 재학/휴학 중인 남녀 대학생 952명을 대상으로 삼성, 포스코, CJ, SK, 현대자동차, LG, 롯데 그룹의 이미지 의인화를 위한 외형적 이미지(성별,체형,키,직업 등)와 연상되는 내면의 이미지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외형적 이미지는 대부분 ‘큰 키’의 ‘유행에 민감한 정장’ 옷차림의 남녀 직장인을 떠올렸다. 직업은 그룹사별 주요 사업 분야 특성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내면의 이미지는 동일 조사를 한 2011년에 비해 ‘권위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그룹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그룹 대표의 이미지와 성향’(38.2%) 그리고 ‘그룹의 주요 사업 분야’(36.3%)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답했다. 이외에는 ‘매체를 통한 광고’(14.9%)와 ‘언론의 기사’(6.3%) 영향을 받는다는 답변이 소수 있었다.

잡코리아 김훈 상무는 “요즘 대학생들 중 대기업 신입 공채를 준비하기 위해 졸업유예를 하거나 취업재수를 하는 등 취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많아 이러한 점이 대기업 그룹사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예년에 비해 권위적이나 보수적이라는 이미지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 된다”고 말했다.

다음 대학생들이 선택한 그룹사별 외모와 이미지를 소개한다.

-삼성, 큰 키의 ‘지적으로’ 보이는 30대 초반 남성

대학생들은 ‘삼성’을 180cm가 넘는 큰 키의 30대 초반 남성으로,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하고, 연구개발 분야의 일을 하는 직장인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지적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으나, ‘권위적이다’, ‘냉정하다’, ‘보수적이다’라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지난 2011년 동일 조사 결과에도 삼성은 ‘30대 초반의 연구개발직 남성’이 꼽혀, 외형적 의인화 이미지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연상되는 내면의 이미지에서 2011년에는 ‘지적이다’와 ‘권위적이다’, ‘도시적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던 반면, 올해는 지적이고 권위적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냉정하고’, ‘보수적’이라는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현대자동차, 근육질 체형의 ‘보수적으로’ 보이는 30대 초반 남성

‘현대자동차’의 외형적 이미지는 근육질 체형의 사각형 얼굴에 유행에 민감한 정장 차림을 한 30대 초반의 남성으로, 직업은 연구개발직, 생산직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보수적이다’, ‘남성스럽다’, ‘권위적이다’, ‘강인하다’ 순으로 높았다.

지난 2011년 ‘세련됐다’. ‘남성스럽다’, ‘대중적이다’라는 이미지가 높았던 것에 비해 세련되고 대중적인 이미지는 감소하고 ‘보수적’, ‘권위적’, ‘강인한’ 이미지가 높아진 것이다.

-SK, ‘자율적으로’ 보이는 정장차림의 20대 후반 남성

대학생들은 ‘SK’의 외형적 이미지로 보통 체형으로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한 20대 후반 남성을 떠올렸다. 직업은 연구개발직이 가장 많았고, 판매서비스직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자율적이다’, ‘대중적이다’, ‘지적이다’, ‘도시적이다’ 순으로 높았다.

지난 2011년에도 SK의 이미지는 ‘유행에 민감하다’,‘세련됐다’, ‘대중적이다’라는 답변이 높아 기업의 내면 이미지에서 큰 변화는 없었다. 단, 2011년에는 연상되는 옷차림을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던 반면 올해는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떠올렸던 응답자가 가장 많았던 것이 달랐다.

-LG, ‘대중적인’ 이미지의 20대 초반 남성

대학생들은 ‘LG'의 외형적 이미지로 둥근 얼굴형의 보통체형, 키는 170~174cm 정도의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한 남성을 떠올렸다. 직업은 연구개발직이 가장 많았으나 판매서비스직을 떠올린 응답자도 많았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대중적이다’ ‘지적이다‘ ’보수적이다‘ 순으로 높았다.

LG의 그룹사 이미지는 2011년 30대 초반의 남성에서 올해 20대 초반 남성으로 젊어졌다. 대중적인 이미지는 변함없이 가장 높았으나, 올해 연상되는 내면의 이미지 중에서 도시적이고 유행에 민감한 이미지 대신 지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롯데, ‘보수적인’ 이미지의 20대 후반 판매서비스직 여성

대학생들은 ‘롯데’의 외형적 이미지는 역삼각형 얼굴의 20대 후반 여성으로, 키는 165~169cm 정도의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여성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보수적이다’, ‘권위적이다’, ‘대중적이다’순으로 높았다.

2011년 ‘롯데’는 30대 초반의 유행을 타지 않는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여성을 떠올리는 응답자가 많았다. 내면의 이미지는 ‘유행에 민감하다’, ‘대중적이다’라는 이미지가 높았으나 올해 조사결과는 이와 대조를 이뤘다. 기업의 이미지가 다소 젊어지긴 했으나,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라는 이미지가 높아졌다.

-포스코, ‘남성스럽고 강인한’ 인상의 30대 후반 보통 체형의 남성

‘포스코’의 외형적 이미지는 보통 체형의 30대 후반 유행에 민감한 정장 차림의 남성으로 키는 170~174cm, 175~179cm가 많았다.

직업은 연구개발직을 가장 많이 떠올렸으나 이어 생산직이 많았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남성스럽다’, ‘강인하다’, ‘보수적이다’, ‘투박하다’는 순으로 높았다.

-CJ, ‘유행에 민감한’ 옷차림의 키가 큰 20대 초반 여성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CJ는 이미지는 유행에 민감하다, 대중적이다, 세련됐다 등이었다.

연상되는 외형적 이미지는 170~174cm의 큰 키에 날씬한 체형을 가진 20~24세의 여성이며, 둥근 얼굴형의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직장인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이미지는 ‘유행에 민감하다’, ‘대중적이다’, ‘세련됐다’ 순으로 높았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2015년 11월 24일 ~ 12월 5일
- 조사대상: 남녀 대학생 952명
- 조사방법: 모바일 설문조사
- 조사내용: 7대 대기업 이미지 의인화 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