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 대응을 위해 온두라스 및 과테말라에 인도적 지원 제공

정부,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 대응을 위해 온두라스 및 과테말라에 인도적 지원 제공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기후변화로 인한 인도적 위기 대응’을 위해 온두라스와 과테말라에 각각 30만불 및 25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키로 결정하였다.

온두라스는 50년만의 최악의 가뭄으로 인해 농작물 80-100% 고사, 가축 수 천마리 폐사, 약 1,300만명(전체 인구의 약 15%)의 식량난 직면 등 위기를 겪고 있으며, 과테말라는 가뭄 뿐 아니라 홍수와 산사태가 번갈아 발생함에 따라 인명 피해와 인프라 파괴 등도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엔은 온두라스와 과테말라를 위한 ‘긴급대응계획’을 마련하고, 국제사회에 총 3,700만불 규모의 지원을 요청하였다.

우리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금년도에 총 9개국에 대해 21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였으며, 이번에 온두라스와 과테말라를 추가 지원함으로써 지원규모는 총 265만불(약 30억원)에 이르게 된다.

올해 3월 엘니뇨 발생 이후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세계 각지에서 가뭄, 홍수, 태풍 등 다양한 형태의 자연재해가 빈발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제적 피해 뿐 아니라 △식량난, △영양실조, △수인성(水因性) 질병, △이재민 등 다양한 형태의 인도적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엘니뇨는 2016년 중순까지 지속되고 그 영향력은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1997년도 엘니뇨에 버금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기후변화로 인한 인도적 위기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미국 해양대기관리처(NOAA)에 따르면, 1997년 엘니뇨 발생시 총 23,000명 사망, 350-450억불 상당 사회경제적 비용 발생

향후 우리 정부는 시리아, 이라크 등 장기화된 분쟁 뿐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한 긴급 재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인도주의 외교’를 적극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