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역맞춤형 행복주택사업 추진

경북도, 지역맞춤형 행복주택사업 추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1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행복주택사업으로 김천시 410호, 마을연계형사업으로 청송군 100호, 봉화군 190호를 포함 도내 전체 700호의 임대주택 건설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임대주택 건설사업 추진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행복주택 및 마을연계형 소규모 공공주택 공모사업에 응모해 풍부한 입주수요 및 충실한 사업내용 등을 인정받아 후보지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행복주택사업은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거나 직주근접이 가능한 곳에 건설되며 주변 시세보다 20~40%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마을연계형사업은 단순 주거목적을 위해 건립되는 기존 공공임대 주택과는 차별화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공공임대주택 건설과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협업을 통해 골목길 정비, 소공원 조성, 마을회관 신설 등 공공시설 확충과 각종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등 지역재생을 위한 마을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다.

올해 공모에 선정된 김천 삼락동 행복주택은 임대주택 410호와 함께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입주민은 물론 지역주민 모두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2015년 사업승인과 2018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 예정이며 청송 진보(각산리) 마을연계형사업은 임대주택 100호와 더불어 인근 40만㎡에 대하여 생활환경정비, 문화관광형시장유치, 마을풍경만들기, 마을공동체사업활성화 등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포함하고 2018년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봉화 봉화읍, 춘양면 마을연계형사업은 임대주택 각각 90호 100호 건립과 테마가 있는 거리조성, 민, 관 연계 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전통한옥을 활용한 고택체험, 문화관광 특화시장 등의 사업과 연계하는 등 2016년 사업을 시작으로 2019년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경상북도 최대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이번 행복주택 및 공공임대주택 건립으로 주변지역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주택을 공급하여 그동안 주거복지 혜택에서 소외 되었던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와 함께 젊은층 인구유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