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중해 난민 위해 300만불 규모 인도적 지원 결정

정부, 지중해 난민 위해 300만불 규모 인도적 지원 결정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0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정부는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유입되는 난민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동절기가 도래함에 따라 유럽내 난민들이 겪는 인도적 위기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리스,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등 3개국 내 지중해 난민 지원을 위해 총 30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키로 결정하였다.

상기 3개국의 난민 수용 규모 및 난민 지원 역량 등을 종합 고려하여 그리스, 세르비아, 크로아티아에 각각 150만불, 100만불, 50만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리아 및 이라크 등 대규모 분쟁이 장기화되고 터키 등 기존 수용국들의 지원 역량이 한계에 달함에 따라,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이동하는 난민 수가 급증하여 금년에는 그 규모가 85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유엔난민기구(UNHCR)는 국제사회에 총 1억 8천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 유럽 난민 규모 : 33만명(12년) → 43만명(13년) → 62만명(14년) → 85만명(15.12월 현재)

이동 중 바다에서 사망하거나 실종된 난민 역시 3,500명에 달하며, 유럽에 도착한 난민들도 보호소 부족, 식량 부족, 월동 장비 부족 등 또 다른 위기에 처하게 된다.

지중해 해상 난민들은 주로 그리스를 통해 유럽으로 진입한 후, 세르비아, 헝가리, 크로아티아를 거쳐 오스트리아, 독일 및 북유럽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진입로에 해당하는 그리스가 유럽 국가 중 최대 규모인 약 45만명의 난민을 수용하고 있다.

- 국별 난민 수용 현황 : 그리스(45만명), 세르비아(20만명), 크로아티아(14만명) 등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최악의 난민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난민 문제는 일부 지역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로서, 동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감과 책임 공유가 필요하고, 특히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부담을 지고 있는 난민 수용국들에 대한 여타 국가들의 지원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인도주의 외교’를 새로운 외교브랜드로서 적극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특히 난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금번 지중해 난민 지원을 통해 국제사회 내 책임있는 중견국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그리스,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등 유럽 국가들과의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