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무거워요 멍해요, 기억력 판단력 저하…”눈의 어지럼증”이 원인

머리가 무거워요 멍해요, 기억력 판단력 저하…”눈의 어지럼증”이 원인

  • 생활뉴스팀
  • 승인 2015.12.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가 무거워요 멍해요, 기억력 판단력 저하…”눈의 어지럼증”이 원인

‘말로 표현하기 힘들게 머리가 멍한 느낌이다.’, ‘머리가 아픈 건 아닌데 무거운 느낌이다’, ‘머리가 아파서 눈이 제대로 떠지지 않는다’ ‘머리가 맑지 않고 멍한 느낌이다’ 등등 뭔가 설명하기 복잡한 머리부위의 증상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이 늘고 있다.

▲ 머리가 무거워요 멍해요, 기억력 판단력 저하…”눈의 어지럼증”이 원인/ 이하 이미지=stock.xchng

특히, 외부의 현장근무 보다는 실내근무를 통해 몸 보다는 머리를 쓰는 일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서 노동의 중심이 육체적 차원에서 정신적 차원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이런 현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매우 빈번해진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석증이나 진정신경염, 뇌혈관 질환 등의 직접적 원인이 존재하는 경우라면 그 이유라도 분명할텐데 그렇게 극심한 증상이라기 보다는 미약한 상태로 존재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상당히 짜증나는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당연히 NRI, CT등의 검사를 통해서도 어떤 이상반응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앓는 사람들은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도 모를뿐더러 원인을 파악하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이 모든 현상은 일종의 어지럼증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을 진단함에 있어서 ‘머리의 어지럼증’과 ‘눈의 어지럼증’을 서로 다르게 진단한다.

일반적으로 머리의 어지럼증은 증세가 극심하여 곧바로 진단이 되는 반면, 눈의 어지럼증은 그 증세가 애매모호하여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해당한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려서 몸이 좋지 않을 때에 몸살이나 기침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지만 이와 더불어 평소 잘 보이던 눈이 잘 보이지 않거나 눈이 뭔가 뿌옇게 느껴지면서 머리가 맑지 않는 느낌을 겪으신 적이 있으실 것이다. 바로 이런 느낌이 그 애매한 어지럼증에 해당하는 것이며 눈의 어지럼증에 해당한다.

이러한 눈의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몸의 피로로 인해서 체력이 떨어지는 상황에 의해서 발생.

이러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경우는 뭔가 집중을 하려고 한다든지 활동적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든지,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한 이후에 본격적으로 무언가를 해보려고 하는 상황에서 발생을 한다.

한번 휴식을 취하는 상태에서 다시 예전의 집중력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뇌의 활동력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이 투자 되어야만 본격적인 뇌의 활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체력이 떨어져서 피로한 상태가 되면 본인이 원하는 뇌의 상태에 이르는데 뭔가 피로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한마디로 체력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라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체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면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다.

2. 식사량의 변화로 인해 뇌의 활동량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발생.

우리 몸의 에너지는 뇌에서 소비되는 양이 가장 많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거나 살이 갑작스럽게 빠지는 상황이 되면 뇌가 필요로 하는 영양상태에 불균형이 이뤄지게 되어서 이러한 애매한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이런 경우는 뱃살이 많이 나와있는 경우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만일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최근에 자신의 뱃살이 더 많이 나오지 않았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으로서 확인을 해봐야한다.

3. 수면부족으로 인해 눈꺼풀이 무거워지게 되면서 예민해짐에 의해 발생.

뭔가 외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운동량이 적어진 상태에서 수면의 질과 양이 불량해지게 되면 눈꺼풀이 무거워지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은 당연히 예민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예민함은 곧바로 눈에 영향을 준다. 그리하여 안구충혈이나 건조증을 동반하게 되면서 이 현상이 머리의 활동에 영향을 주어서 뭔가 머리가 맑지 않고 복잡해지는 상황을 만든다. 이런 경우에도 역시 피로를 풀어주면서 눈꺼풀이 덜 무거워지는 상황을 만들어주면 머리가 애매하게 아프게 되는 상황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뭔가 특별히 강한 어지럼증은 아닌데 뭔가 머리가 불편하면서 말로 형언할 수 없이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이 현상은 큰 문제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눈의 어지럼증으로 인해서 머리가 그러한 상태가 되었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런 상태를 해결하는 것은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증상이니 치료에 자신감을 갖기를 바란다. 한의원 치료방법은 각기 한의원마다 모두 다르다. 만일 한의원 치료방법을 선택한다면, 한의원마다 치료방법도 다르고, 많은 차이가 있으니, 잘 검토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란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