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 여성건강카페 8개 자치구에서 첫 운영

서울시, 마을 여성건강카페 8개 자치구에서 첫 운영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은평구 녹번동 주민센터 2층에 새로 오픈한 ‘화음’ 카페는 직접 담근 대추차, 도라지차 등 건강음료를 사고 마실 수 있는 카페 공간과 다양한 모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공간이 마련돼있다. 여기에는 어린이도서방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데, 오픈 이후로 중국다문화지원팀, 은평엄마들모임 등 동네 중심의 공동체들이 공간을 빌려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처럼 여성들이 마을을 중심으로 관계망을 형성하고 이웃과 소통할 수 있도록 ‘마을중심 여성, 건강카페’를 올해 처음으로 운영한다.

마을 여성, 건강카페 ‘화음’은 주거환경과 가족 형태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관계망 끊김 해소하고 지역 여성들이 이웃과 소통하고 상호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카페다. 마을 여성건강카페 이름은 꽃의 소리, 조화로운 소리, 화통한 소리를 복합적으로 의미하는 ‘화음’으로 정했다.

서울시는 마을중심의 관계망 복원이 시급하고 여성의 생애주기별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공간은 부족하다고 인식, 이를 위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여성커뮤니티 지원과 공간 확보를 위해 마을 전체가 활용할 수 있는 여성·건강카페 ‘화음’을 열었다. 부모 커뮤니티 모임, 공동육아 나눔터 등 마을중심 자조모임이 활성화 초기 단계에 있으나 모임공간의 부족을 가장 큰 애로사 항으로 호소하고 있다. 마을카페는 이러한 마을중심 자조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 4월과 9월, 공모를 통해 카페 운영 주체를 선정했으며 현재 광진구, 도봉구, 은평구, 마포구, 구로구, 금천구, 강남구, 송파구 등 8개 자치구에 ‘화음’ 카페를 운영 중이다.

대부분 자치구나 공공단체 등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활용도를 높이는 곳에 카페를 열었고 버스정류소, 지하철이나 주민자치센터 등 인근 접근성이 높은 곳으로 장소를 선정했다.

특히 마을중심의 여성 자조모임을 활성화하기 위해 카페는 차를 사서 마실 수 있는 ‘카페공간’과 별도로 ‘프로그램 공간’을 확보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강의를 진행하거나 지역 여성 풀뿌리 모임의 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자치구에 따라서 아이 놀이방이나 키즈북 카페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마을 건강카페인만큼 ‘남녀 질병차이’ ‘민간보험과 건강보험’ ‘나이 듦과 웰다잉 준비’ ‘건강마을 만들기’ 등 건강 관련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누구나 동네에 있는 카페 ‘화음’에서 건강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마을 여성, 건강카페 ‘화음’은 앞으로도 여성들이 편하게 건강, 육아, 문화 등을 주제로 여성친화적인 모임을 유도 할 수 있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마을 여성건강카페 ‘화음’은 계층, 연령 등 마을마다 특수성을 고려한 테마 공간으로 운영해 지역 여성커뮤니티의 거점 공간으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라며 “현재 운영 중인 자치구를 중심으로 공동체 문화에 관심 많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