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2015년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2015년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2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11월 25일(수) K-water 수도권지역본부에서 ‘2015년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고 토목, 건축, 플랜트 분야별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올해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는 불리한 입지조건에서도 VE를 통하여 사업비 절감뿐 아니라 입주자 중심의 주거공간을 창출한 한국토지주택공사 "하남미사지구C-3BL 행복주택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와 K-water “영천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 KRAVE”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금번 경진대회에서는 토목(도로, 철도, 수자원 등), 건축, 플랜트(공공시설,발전소 등) 분야별로 수상팀을 선발하였다. 민간출품작 중에는 대림산업(주)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건설공사1공구 시공VE”가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이외에도 조달청,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인천광역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가치공학(VE)경진대회는 전국 공공기관 및 민간에서 실시한 가치공학(VE)프로젝트를 대상으로 VE효과(원가절감, 성능향상 등), 수행내용의 충실성 및 VE수행체계를 종합평가하여 우수사례를 선발, 시상하는 것으로, VE의 관심제고와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VE를 활성화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금번 경진대회에는 공공기관과 민간 총 13개 기관 및 단체에서 13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가치공학(VE) 전문가(10명)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 단국대학교 전재열교수)에서 지난 11월 9일부터 20일까지 사전심사와 참가팀의 작품설명회를 통해 분야별로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심사위원회의 평가의견에 따르면 VE가 종전에 설계 VE 중심이 었다면은 이번 대회에는 설계 VE, 시공 VE(대림산업의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건설공사1공구 시공VE“), 유지관리 VE(한국도로공사의 “중부선 및 영동선시설개량공사 설계VE”)가 골고루 출품되었으며, 기존의 틀을 뛰어 넘는 훌륭한 수준의 VE(조달청의 기초과학연구원 본원1차건립사업 실시설계“)작품들이 출품되었으며 그 수준이 매우 높아 수상팀 선정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아울러, 가치공학(VE)은 건설공사의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 확산하는 주요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민간 및 각 부처 등에도 자발적인 동참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수상작을 비롯하여 2008년부터 시행한 역대 수상작은 건설CALS포탈시스템(hhp://www.calspia.g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