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세종시, 23일 상생협력 협약 체결

충남도-세종시, 23일 상생협력 협약 체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2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와 세종특별자치시가 교류, 협력의 폭을 넓히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안희정 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은 23일 도청 상황실에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도와 세종시가 서로의 자원을 최대한 공유,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협력 사업을 발굴, 추진해 양 지역 주민의 이익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아가기 위한 것으로, 4대 분야 14개 과제 추진 약속을 담고 있다.

분야별 과제를 구체적으로 보면, 농업 분야 로컬푸드 직매장 농수특산물 협력 판매는 로컬푸드 직매장 제휴 코너를 상호 운영하며, 품목을 교류하는 등 상품 다양성 확보를 통해 상생 협력하는 방안이다.

광역급식센터 등 학교급식 식재료 협력 푸드 시스템 구축은 세종시가 준비 중인 학교급식센터 개장에 맞춰 광역 학교급식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 도내 농수특산물 소비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으로, 도가 개발한 학교급식 수발주프로그램 공동 활용 방안 등을 검토한다.

농업 분야에서는 이와 함께 경영체 육성 및 지원, 지역단위 정책 수립, 지원, 지역 인프라 정비 등 6차산업 활성화 공동 추진에도 힘을 합하기로 했다.

교통, 환경 분야에서는 최근 민자 사업 추진이 결정된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위해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두 지역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한 공주∼세종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은 내년 3월부터 2017년 6월까지 구축키로 뜻을 모았다.

또 금강 수 환경 모니터링 공동 추진은 충청의 젖줄인 금강의 보전과 정책개발 등 물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사업으로, 내년부터 2020년까지 5년 동안 2단계 수 환경 모니터링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문화, 관광 분야로는 금강자연휴양림 공동 활용 등 관광 마케팅 공동 추진과 충청 산업문화철도(보령∼조치원) 건설 공동 대응, 충청권 유교 공동문화권 개발 등을 협력키로 했다.

이 중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보령에서 부여와 청양, 공주를 거쳐 조치원으로 연결되는 85㎞ 단선전철로, 총 사업비는 1조 9635억 원이다.

도와 세종시는 이 철도가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만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무원 상호 인사교류(파견) 실시, 공무원 동호회 친선대회, 충남공무원교육원 활용 세종시 공무원 교육 확대, 광역조직(충남경제진흥원) 공동 활용 확대, 도 해외사무소 공동 활용 등은 행정 분야 약속으로 담았다.

도와 세종시는 이번 협약의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별도의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