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쇼핑하우,‘컬러 검색’으로 경쟁력 강화

다음 쇼핑하우,‘컬러 검색’으로 경쟁력 강화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05.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션 아이템을 색상별로 검색할 때 매우 유용"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쇼핑 검색 서비스인 쇼핑하우 (shopping.daum.net)에서 주요 패션 검색어 및 패션 카테고리에 대해 최대 19가지 컬러별로 인기 상품을 제공하는 ‘컬러 검색’ 베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다음은 더욱 다양화되고 세분화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사용자의 검색 니즈를 충족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컬러 검색’ 기능을 도입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컬러 검색은 의류, 패션 잡화 등 패션 아이템을 색상별로 검색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특히, 자동으로 색상 값을 추출하여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컬러별로 상품을 볼 수 있게 하므로,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타 쇼핑몰 검색과는 차별화된다.

또한, 쇼핑하우는 사용자가 컬러 검색을 이용해 클릭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 검색에 반영하여 검색의 정확도를 높였다. '사용자 참여형 컬러 결정 알고리즘’(UCC, User Certified Color)이란 이 검색 기술을 통해 클릭 빈도수가 높은 상품은 자동적으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다. 다음은 ‘컬러 검색’을 현재의 패션 검색어 및 패션 카테고리 검색에서 나아가 하반기 내 적용 카테고리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컬러 검색을 이용하려면, 패션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클릭하거나 주요 패션 키워드를 검색한 후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컬러 선택 바에서 원하는 색상을 클릭한다. 최대 19가지 컬러 별 검색이 가능하며,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검색하고 싶다면 다수 컬러 검색을 선택한 뒤 검색하면 된다.

다음 김민철 쇼핑총괄 본부장은 “쇼핑하우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쇼핑검색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컬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라며 “다음은 앞으로도 쇼핑하우에 ‘유사 이미지 검색’ 등의 신규 서비스를 오픈하며 사용자들에게 보다 유쾌하고 즐거운 쇼핑 검색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음 쇼핑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의 쇼핑 비즈니스는 쇼핑하우의 차별화된 서비스 개선 노력에 힘입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73.9%, 전분기대비 33.2% 증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초기화면 쇼핑박스 광고 효과 확대와 ‘쇼핑하우’의 질적 개선으로 인한 트래픽 증가, 소호박스 인지도 및 활성화를 바탕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