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61% “화재시 행동 요령, 배운 적 없어”

알바생 61% “화재시 행동 요령, 배운 적 없어”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0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생 5명 중 3명은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할지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이 소방의 날을 앞두고 알바생 592명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알바몬이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알바생 중 60.5%가 ‘화재시 행동요령을 교육 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알바몬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거의 대부분의 응답군에서 ‘화재시 행동요령을 배운 바 없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다만 운영형태별로는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의 경우만 59.4%가 ‘화재시 행동요령을 배웠다’고 답했으며, 직무별로는 ‘조리/주방보조’ 직무가 절반에 가까운 48.1%가 행동요령을 배운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교육이 가장 이루어지지 않는 곳으로는 ‘자영업’으로 운영되는 매장 및 사무실이 꼽혔는데 응답자의 68.6%가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자영업 매장은 이밖의 응답에서 다른 운영형태에 비해 화재 예방 조치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매장 내 소화기 비치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기업본사(87.2%)’와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85.5%)’ 근무 알바생의 80% 이상이 ‘소화기를 가지고 있다’고 답한 반면 ‘자영업 매장(67.6%)’과 ‘프랜차이즈 가맹점(64.9%)’은 20%P 이상 낮은 수치로 소화기 비치율을 기록했다. 특히 ‘소화기가 비치되지 않았다’는 응답은 17.2%로 응답군 중 가장 많았다. 직무별로는 ‘경비/보안/시설관리’의 경우 91.3%가 모든 응답군을 통틀어 가장 높은 소화기 비치율을 보였다. 반면 화기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조리/주방보조’ 알바생은 59.3%만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화재시 대피 경로를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알바생의 약 70%가 ‘알고 있다’고 답했다. 대피경로에 대한 인지는 ‘경비/보안/시설관리’ 직무와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이 78.3%로 가장 높았다. 대피경로를 가장 몰랐던 응답군은 ‘사무(조조)/전화상담’ 직군으로 60.1%만 ‘대피경로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근무지의 화재 위험도에 대한 알바생들의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낙관하는 응답이 약 64%로 많았다. 즉 응답자의 45.1%가 ‘비교적 안전할 거라고 생각된다’고 답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안전하게 잘 관리되고 있다’는 응답도 19.3%로 나타났다. 반면 약 22%의 알바생은 ‘만약 화재 등의 사고가 난다면 위험할 수 있는 구조’라고 우려를 표했다. ‘평소 화재 등의 사고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응답은 약 8%로 나타났으며, 6%는 ‘항상 화재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