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현안사업 반영한 도시기본계획 승인

경기도, 화성시 현안사업 반영한 도시기본계획 승인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0.2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화성시가 신청한 ‘2020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을 최종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도시기본계획은 장래 화성시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정책계획으로 토지이용, 교통, 공원녹지 등 관련 부문별 계획을 조정, 조율하는 화성시 최상위 계획이다.

이번 변경 계획(안)에는 정남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과 매향리 평화생태공원 조성계획, 장기미집행 계획인 궁평유원지 폐지 계획이 포함되었다.

2003년 물류시설 집배송 단지를 조성하고자 상업용 시가화예정용지로 계획된 지역인 정남면 음양리 일원은 장기간 물류시설 실수요가 없고 동부생활권 산업용지 수요 증가를 고려하여 이번에 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공업용 시가화예정용지로 변경된다.

정남일반산업단지는 실수요자인 민간 기업이 직접 개발할 예정이며, 조성이 완료되면 지역 내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우정읍 매향리 일원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인 쿠니 사격장은 미군 공중사격 훈련으로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겪었던 과거의 아픔과 훼손된 환경을 치유하고자 평화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한다.

매향리 평화생태공원에는 역사박물관, 조각공원, 캠핌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궁평 융원지는 주민 재산권 침해 방지 및 장기미집행 계획 해소 차원에서 유원지 조성 계획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서신면 궁평리 일원 궁평유원지는 2003년 유원지로 조성하기 위해 유원지 시설로 계획된 지역이나, 현재까지 유원지 조성계획 수립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장기미집행 상태로 관리되고 있던 지역으로 유원지 계획 폐지 민원이 많았던 지역이다.

다만,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전한다는 원칙 아래 계획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관광휴양형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종합관광지 조성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며, 무질서한 개발이 우려되는 지역은 성장관리방안을 수립하는 등의 난개발 방지 장치도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에 승인된 2020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은 11월 중 시민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공람공고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