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56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56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0.0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는 569돌 한글날 경축식을 10월 9일(금) 오전 10시, 세종문화회관에서 한글단체와 정부 주요 인사, 주한 외교단, 사회 각계대표, 학생, 학부모 등 3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 미래를 밝히다’라는 주제로, 훈민정음 서문 봉독, 한글발전 유공자 포상, 국무총리 경축사, 한글날 노래 제창, 경축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애국가 선도는 성악가 이충만(남), 민경원(여)씨가 1~2절을 부르고, 3절은 구리시립소년소녀합창단 남녀 어린이(홍승완, 김수현), 4절은 다 함께 부른다.

한글 발전유공자 포상은 故 정재도 씨가 옥관문화훈장을 수상하는 등 한글발전 유공자 10명에게 수여한다.

故 정재도 씨는 한글학회 사전편찬위원으로 활동하며 우리말 큰사전 편찬을 주도하는 등 어문 분야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 밖에도 現 한국과학기술원 최기선 교수 등 한글보급과 교육 등에 기여한 분들에게 수여한다.
* 훈장 2, 포장 3, 대통령 표창 2, 국무총리 표창 3

경축공연은 우리 자랑이자 세계의 으뜸인 한글의 창제과정을 보여주는 영상과 공연이 펼쳐진다.

1막에서는 한글 창제과정을 동영상으로 표현하고 2막은 글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백성을 위하여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뮤지컬로 엮었다. 3막에서는 우리의 전통의상을 선보이면서 노랫말이 아름다운 한글노래를 출연배우와 합창단이 대합창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관련 및 지역행사

한편 569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자치단체 및 재외공관에서는 28개 행사에 1만650명이 참석하여 경축식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5 한글문화 큰잔치(10.5~10.9)’를 개최해 한글 멋글씨전 등 한글관련 문화예술행사를 선보인다.

부산광역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재외공관에서도 한글서예 한마당 전시회 등 다채로운 한글관련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경축 분위기 조성을 위해 10월 8∼9일 이틀간 전국 주요도로 변에 태극기(가로기)를 게양하고, ‘전 가정, 직장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전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