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4개소 마리나 개발, 지역경제 신성장 동력으로 본격 육성

충남 4개소 마리나 개발, 지역경제 신성장 동력으로 본격 육성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0.01.26 11: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해양레저의 중심지로 바뀔 전망이다.

25일 도는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제1차 마리나 항만 기본계획(2010~2019)에 도내 총 4개 지역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당진군 석문면에 위치한 ▲석문 마리나를 비롯하여 보령 보령신항 내 위치한 ▲오천마리나와 ▲보령마리나, 서천 홍원항 구역 내 ▲홍원마리나 등 총 4개소가 그것이다.

마리나는 요트나 보트 등 다양한 종류의 레저선박을 위한 계류시설과 수역시설을 갖추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레저시설로써 선진국의 경우 마리나항의 운영실태는 고급 해양레포츠의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

보령시 남포면에 위치하고 있는 보령 마리나는 기 운영중인 요트경기장으로 딩기요트 동호인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역으로서 부담금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해양스포츠 저변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서천 홍원항의 홍원 마리나는 육상과 해상에 총 100여척의 보트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며, 주변의 관광지와 연계하여 숙박, 상업시설 등을 갖춰 레저산업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국토부의 이번 마리나 항만 기본계획은 10년 단위의 중장기 개발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항만별 구체적 개발계획은 세부 사업계획에서 마련될 예정이다.

앞으로 국토부는 마리나항만 사업계획 수립 시 민간사업자가 창의적으로 도입시설 및 시설배치계획 등을 구상할 수 있도록 그 위치와 면적 등만 포함하여 고시할 계획으로 향후 사업계획 수립 시 사업 수익성, 도입시설 등에 따라서 최종 조정하여 마리나항만구역으로 확정한다.

아울러, 마리나 개발에 필요한 사업비는 사업시행자 자체조달이 원칙이나 방파제, 도로 등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국가지원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최근 주 5일제 근무의 확산 등으로 요트 등을 활용한 해상관광 수요 역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로, 이번 선정을 기회로 삼아 충남 서해안 지역이 미래의 해양레저중심의 마리나 개발이 되도록 적극적인 민자유치를 통하여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와 관련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과 해양레저스포츠 문화정착 및 활성화 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과 경제성장의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와 관련 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지난 18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열어 개최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9-06-21 17:19:29
기사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