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센터’ 첨복단지에 건립

대구시, ‘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센터’ 첨복단지에 건립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8.05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2015년도 정부 산업기술거점기관지원사업 지원 대상과제 중 대형과제인‘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 기반구축’사업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 기반구축’사업은 환자의 의료데이터와 최첨단 3D프린터를 활용해 환자 체형에 맞는 맞춤형 치료물 제작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향후 6년간 국비(산업부) 120억 원, 대구시 20억 원, 민간투자금 10억 원 등 1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경북대학교 3D융합기술지원센터 주관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대구시와 경북대학교는 지난 6월 정부에서 추진하는 산업기술거점지원기관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했으며, 대구시의 강력한 사업지원 의지와 경북대학교 사업계획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7월 21일 지원대상사업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사업주관기관인 경북대학교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2012년부터 초광역연계 3D융합산업육성사업, ICT기반의 의료용 3D 프린팅 응용 SW플랫폼 및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 등 3D융합기술과 의료, ICT융합기술 등에 관한 대형 연구개발(R&D)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다. 센터는 이번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3D융합산업과 의료산업이 결합된 신의료기술 분야의 전국적인 거점을 구축할 예정이다.

‘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 기반구축’사업은 인체의 손상, 유실, 장애 및 질병의 치료, 치유, 완화 등을 목적으로 환자 개인별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으로 제작되는 치료물 제조를 중소의료기업에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제작 공정으로는 제조가 어렵거나 불가능했던 인체맞춤형 치료물을 최신 3D 프린팅 기술 등 첨단 융복합 기술을 이용해 제작함으로써 제조공정의 혁신과 의료현장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체맞춤형 치료물은 전 세계적으로 신성장 의료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미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치과 및 정형외과 분야와 바이오 메디칼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산업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반면, 국내 맞춤형 의료시장은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면서도 중소의료기업 중심으로 구성된 시장 특성상 전문 인력, 연구개발 투자비용, 고가장비의 비용문제 등 중소의료기업의 공통된 애로사항으로 인해 시장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기존 의료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을 특징으로 기성품 중심의 수요에만 주력하고 있어, 신기술에 대한 투자와 시장형성 및 선도적 경쟁력 확보에 상당히 취약한 상황으로 중소의료기업들의 맞춤형 치료물 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 투자되고 있는 맞춤형 의료산업의 국내의료기업 육성과 시장 경쟁력 확보 및 신 성장 의료산업 선도국으로 자리 잡기 위해 경북대학교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의 신축 건물에 전용공간과 GMP인증 생산설비 구축을 추진해 맞춤형 치료물 제작지원에 필요한 연구개발 및 생산지원에 필요한 전용장비와 전문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센터는 GMP인증 취득을 통해 중소의료기업의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양산체계까지 구축해 위탁(수탁)생산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 중소의료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기관은 전국적으로 다수 존재하지만, GMP인증을 취득하고 위탁(수탁)생산까지 가능한 기관은 경북대학교 3D융합기술지원센터가 본 사업을 통해 전국 최초가 된다.

이번‘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 기반구축’사업의 유치로 대구시는 인체 맞춤형 치료물 연구 및 제작 분야의 전국적인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대구경북첨복재단의 지원센터들과 연계해 중소의료기업의 연구개발에서부터 위탁(수탁)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갖춰 대구첨복단지 활성화와 시너지 효과 창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홍석준 첨단의료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의 대구 유치로 연구개발부터 GMP인증 위탁(수탁)생산까지 전 과정이 지역 내에서 가능해져 대구시의 지역의료산업 발전과 대구첨복단지 활성화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대구시의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의료기기 및 보조기기의 안전성, 유효성을 품질 면에서 보증하는 우수 제조 관리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