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호 태풍 찬홈 현황과 전망

제9호 태풍 찬홈 현황과 전망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7.1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호 태풍 찬홈(CHAN-HOM)은 10일 15시 현재 ‘매우 강한’ 중형태풍으로 발달하여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310km 부근 해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계속 북서진하여 내일(11일) 낮에 상하이 남쪽 약 220km 부근 해안으로 상륙한 뒤 점차 북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12일(일) 늦은 오후 서해상으로 진출하겠고 상대적으로 낮은 해수면온도의 영향으로 태풍은 약화되겠고, 규모는 소형화되면서 점차 북북동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으로 상륙한 뒤 북상하는 태풍의 진로는 북쪽으로부터 남하하는 찬 공기의 위치와 강도에 따라 유동적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태풍정보를 참고하기 바람

태풍 간접영향에 의한 11~14일 강수와 바람 전망

태풍의 간접영향으로 내일(11일) 아침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12일(일)부터 14일(화)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으로부터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중북부지방과 지형적인 효과가 더해지는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오겠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국지적으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호우 피해예방과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란다. 특히, 산간과 계곡 등의 야영객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여 대처하기 바란다.

-예상 강수량(7월 12~13일)
서울·경기도, 강원도영서, (11일부터)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 50~150mm (많은 곳 200mm 이상)
충청남북도, 전라북도 : 30~80mm
강원도영동, 경상북도 : 10~40mm

(제9호 태풍 찬홈의 이동진로와 강도변화에 따라 강수지역과 강수량의 변동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예보를 참고하기 바람)

한편 11일(토) 오후부터 14일(화) 오전 사이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기 바란다.

해상 전망

현재 제9호 태풍 찬홈의 간접영향으로 제주도전해상과 남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다.

높은 물결은 점차 서해상으로 확대되겠고,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과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가능성이 높겠으니 저지대 침수 예방과 선박과 해안가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기 바란다. 특히 12일(일) 오후에는 서해먼바다에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특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