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기능직-일반직 전환자 역량강화에 앞장선다

행정자치부, 기능직-일반직 전환자 역량강화에 앞장선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6.29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가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된 공무원의 역량강화와 사기진작을 위해 앞장선다.

전환시험에 합격한 공무원은 수년 간 수행해 온 기존업무에서 벗어나 공채 출신 일반직 공무원과 같이 각종 기획, 분석, 보고서 작성 등 한층 난이도 있는 업무를 수행하며, 책임도 더욱 무거워 지게 된다.

‘09년 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시험이 처음 실시된 이래, 행자부에만 170여 명의 전환공무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국가(약 5천명)와 지방(약 9천명)을 합치면 총 1만 4천여 명에 달한다.

* 행자부 사무기능직 총 320여 명 중 140여명 잔류인원은 희망에 따라 전직시험을 거쳐 일반직 행정직군으로 전직 예정

그러나, 교육, 승진 등에 있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하여, 행정자치부가 앞장서서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조직 성과향상 및 인사혁신을 위한 ‘전환공무원 사기진작 및 역량강화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모범, 선도 사례를 확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개인역량에 부합하지 않은 업무를 맡거나 전환자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사기가 저하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과장이 전환자 개인의 역량을 분석하여 업무를 맡기고 업무에 익숙해 질 때까지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원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전환공무원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행정자치부 소속 전환공무원을 대상으로 6.29부터 지방행정연수원에서 3주간 진행되는 집합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국회답변자료 작성요령, 성과관리제도 등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보강하였다. 8월 말에는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전 부처 전환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이 실시된다.

각 부서에서는 고유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문행정가 양성과정*을 활용하고, 멘토-멘티를 지정하여 상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간담회 시 서무업무를 처음 담당하며 겪은 어려움을 호소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서무업무 종합 매뉴얼’을 7월 중 발간하여 업무의 길잡이가 되도록 하고, 매뉴얼을 다른 기관이나 지자체에도 배포하여 혁신사례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베테랑 서무’를 양성해 서무업무도 전문성을 강화시키려는 것이다.

* 행정자치부 본부, 소속기관 4급 이하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내, 외부강사를 활용하여 자체 진행하는 소관업무관련 교육(5개분야 19개과정)

승진·근무성적평정 등에 있어서도 일반직 공채출신에 비해 차별이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하고 성과에 따른 인사운영을 할 계획이다.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은, “사무기능직으로 수십 년 간 공직에 봉사하다가 전환시험에 도전하여 일반직이 된 분들은 업무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책임이 무거워지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국가와 조직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남다른 분들”이라며 “행정자치부가 조직 내에서 차별 없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고, 특화된 교육훈련 기회를 마련하는데 솔선수범하는 것을 계기로, 각 부처와 지자체에도 우수사례가 공유되어 전반적인 공직역량이 향상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