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부터 신뢰성기술교육, 직업능력훈련과정으로 운영”

“2010년부터 신뢰성기술교육, 직업능력훈련과정으로 운영”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01.0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열한 글로벌 생존경쟁 시대이다. 이 가운데에서 살아남아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신뢰성 기술’이다.

이는 고객들에게 판매한 제품의 성능이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고장 없이 유지될 수 있는가의 기술능력이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다양한 반복 실험과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기술을 축적해야 할 것이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필수인 신뢰성 기술의 국내 보급과 신뢰성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현재 한양대학교 신뢰성분석연구센터(센터장 곽계달)가 국내 기업들의 신뢰성 향상 지원에 앞장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그간 신뢰성분석연구센터는 세계적 수준의 신뢰성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과 산업체 눈높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1천 3백여 개의 국내기업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교육이라고 판단돼 매년 30% 이상의 급격한 교육생 수의 증가를 보여 왔으며, 현재 누적인원이 3만 5천명을 넘어서고 있고 산업체를 대상으로 신뢰성 기술교육과 신뢰성활동(고장문제해결 및 내구수명 연장 등)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센터이다.

센터는 선진 경쟁사들이 감추는 품질향상에 필수적인 신뢰성 노하우에 관한 이론과 실무기술을 전수할 수 있는 핵심 기술자료와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산업체를 지원하여 왔다. 특히, 2010년부터는 축적된 신뢰성 핵심역량을 산업체 지원에 매진하고자 기업특성과 교육생 눈높이를 고려한 사례중심 실용교육에다 실험실습과정을 추가한 훈련과정을 개발하여 노동부 사업주 위탁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으로 인정받아서 고용보험환급과정으로 운영한다.

<2010년 1월 이후 교육 일정>
- 신뢰성기술의 기초확립을 위한 입문과정: 2010.1.14(목)~15(금)
- 전장분야 가속수명시험기술과 고장분석능력향상과정: 2010.1.20~22
- 신뢰성예측 및 시험분석 실습향상과정: 2010. 1.27(수)~29(금)
- 고장제로화를 위한 설계능력향상과정: 2010.2.22(월)~24(수)

이에 따라 기업들은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효과 이외에도, 대기업에서 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으로 참여가 확대되는 신뢰성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부응하게 됨에 따라, 센터가 신뢰성 전도사로서의 모습이 더욱 기대되는 가운데 앞으로 이곳 신뢰성분석연구센터는 미래 성장동력기술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더 큰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