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 아이핀 서비스 활성화 방안’ 마련

행안부, ‘공공 아이핀 서비스 활성화 방안’ 마련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05.1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국민 아이핀 통해 국내 사이트 가입, 글쓰기 가능해져"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재외국민도 아이핀(I-PIN)을 이용해 국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글쓰기 등을 내국인과 똑같이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주민등록증이 없는 초·중·고학생도 공공 아이핀 회원가입이 쉬워져 편리하게 아이핀을 이용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방송통신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와 재외국민 및 초·중·고학생의 인터넷 이용 편의를 위한 ‘공공 아이핀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여 올해 9월부터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핀은 주민등록번호의 유출과 불법적인 명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번호 대신 신원확인을 할 수 있는 개인 식별번호이다.

그동안 국내 홈페이지는 본인확인을 위하여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있어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재외국민은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게시판 글쓰기가 곤란했다.

또한 초·중·고학생은 공인인증서, 주민등록증 등 신원확인 수단이 없어 공공 아이핀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보호자와 같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재외국민이 아이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공 아이핀 센터(www.g-pin.go.kr)'에서 여권정보로 본인임을 확인받고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받아 국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글쓰기를 하면 된다.

초중고 학생도 ‘공공 아이핀 센터’에서 학생 본인과 학생 보호자의 주민등록 정보로 본인임을 확인받고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재외국민과 초중고 학생의 공공 아이핀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와 공동으로 공공 아이핀 발급과 이용방법 등을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작년 8월부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대표 홈페이지부터 공공 아이핀을 보급해 오고 있으며, 현재 약 700여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 소속기관, 공사·공단, 교육기관, 학교 등 약 2,000여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추가로 공공 아이핀을 확대 보급하고, 장애인과 고령자가 공공 아이핀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관련 소프트웨어(SW)를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