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09년 310만대 판매

현대차 2009년 310만대 판매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0.01.0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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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009년 연간 국내 702,672대, 해외 2,404,090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전년보다 11.6% 증가한 3,106,762대를 판매했다고 4일(월) 밝혔다. (CKD 제외)

이는 현대차 창사이래 처음으로 연간 300만대 판매를 돌파한 것으로,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현대차는 2004년 200만대를 판매한 이후 5년 만에 100만대를 더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내시장>

현대차는 2009년 국내시장에서 전년보다 23.1% 증가한 702,672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신형 61,345대, 구형 84,981대를 합해 총 146,326대가 팔려 내수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신형 쏘나타는 9월 출시한 이래 월 평균 1만5천대 이상 팔려 내수 판매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어 아반떼는 전년보다 31.7%나 증가한 115,378대(하이브리드 포함)를 판매해 내수 판매 2위를 차지했다. 그랜저 75,844대, 제네시스 31,212대, 에쿠스 16,274대 등 대형차도 전년보다 판매가 늘면서, 전체 승용차 판매는 전년에 비해 20.3% 증가했다.

또한 투싼ix, 싼타페 더 스타일 등 신모델을 앞세운 RV차종 역시 판매가 전년보다 44.7% 증가해 총 114,698대가 팔렸다.

싼타페가 58,324대 팔려 RV 차종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투싼은 신형과 구형을 합해 44,448대를 판매해 전년보다 82.6%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상용차 역시 전년보다 판매가 늘었는데, 소형상용차가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해 126,105대가 팔려 전년보다 19.8% 증가했다. 중대형상용차 역시 트럭과 버스를 합해 전년보다 8.3% 증가한 28,600대를 판매했다.

이 같은 판매 증가에 대해 현대차는 자동차 내수진작 정책 효과에 따른 교체 수요의 증가와 주력 모델에 대한 신차 출시에 따른 대기수요 실현 등이 맞물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를 앞둔 작년 6월(74,685대)에 판매가 크게 늘었으며, 이후 쏘나타, 투싼ix 등 신차가 본격 판매된 9월(68,570대)을 기점으로 해 노후차 지원책의 종료에 따른 수요 집중으로 11월(69,356대), 12월(75,709대)은 같은 해 월 평균 판매를 1만대 이상 초과한 실적을 올렸다. (※09년 월 평균 판매대수 58,556대)

<해외시장>

해외시장에서는 현대차가 2009년 연간 국내생산수출 911,121대, 해외생산판매 1,492,969대를 합해 총 2,404,090대를 판매해,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작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수요 위축이 선진국을 넘어 신흥시장으로 번지면서 현대차의 국내생산수출은 전년보다 17.1% 감소했지만, 해외공장이 판매 호조로 전년보다 34.2%나 증가하면서 해외시장 판매가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과 인도공장은 위에둥, i10 등 현지 전략차종이 큰 인기를 끌면서 해외판매의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했다.

중국공장은 전년보다 2배에 가까운 약 57만대를 판매했으며, 인도공장 역시 약 56만대를 판매해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 실적은 글로벌 경제위기 파고 속에서 거둔 것인 만큼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며 “올해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재편과 경쟁심화 속에서 글로벌 선두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2009년 12월 한 달간 국내 75,709대, 해외 221,036대 등 국내외 총 296,745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국내 82.2% 증가, 해외 23.4% 증가해 전체 판매는 34.4% 증가했다.

특히 12월 국내판매는 노후차 지원책 종료에 따른 수요 집중으로 전월보다 9.2% 증가한, 올 들어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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