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2010년 ‘글로벌 선두업체 도약’ 선언

현대자동차그룹, 2010년 ‘글로벌 선두업체 도약’ 선언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0.01.0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글로벌 선두업체로의 도약’이라는 올해 경영방침을 발표하고, 세계 자동차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들의 역량 결집과 경쟁력 제고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비상경영체제 강화 ▲고객 존중 경영 ▲투자 및 고용 확대 ▲선진적 노사문화 정착 ▲친환경 경영 등을 올해 중점 경영과제로 제시했다.

정몽구 회장은 4일(월)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0년 시무식 신년사에서 “지난해 세계 자동차업체의 극심한 어려움 속에서도 전 임직원들이 합심단결로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정 회장은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지속적 품질향상을 통한 소비자 인식 변화 등 세계일류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는 초석을 닦았다.”며 “이를 바탕으로 2010년을 현대자동차그룹의 새 역사를 창조하는 해로 만들자”고 선언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0년 540만대 글로벌 생산·판매를 통해 글로벌 선두 업체로의 도약을 경영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글로벌 비상경영 체제 강화’를 최우선 경영과제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위기 이후 세계 자동차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한층 격화될 판매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해 글로벌 선두 업체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품질 및 원가경쟁력 제고, 내부 역량 강화, 고객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 제품 개발 및 적기 공급, 효율적 조직운영,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한 조직역량 결집 등의 세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정몽구 회장은 “당진 일관제철소의 성공적 완공을 계기로 제철산업과 자동차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고품질 자동차 생산은 물론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룹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며 제철사업의 성공적 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아울러 고객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경영 체제 구축을 통한 ‘고객 존중 경영’의 지속적 추진을 강조했다.

정몽구 회장은 “국내외 고객들의 만족도를 한 차원 높여 브랜드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기업의 위상에 걸맞은 기업 이미지와 품격을 갖출 수 있게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지속적 투자 확대 및 고용 창출’과 ‘선진 노사문화 정착’을 주요 경영과제로 제시했다.

정 회장은 “지속적 투자확대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여 국가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국가경제 선진화를 위한 노력을 다짐했다.

이러한 투자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사 관계의 안정화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올해를 ‘선진 노사문화 정착’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몽구 회장은 ‘친환경 경영’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도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친환경 녹색성장과 4대 그린카 강국 조기 진입을 목표로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저탄소의 고효율 엔진 개발, 하이브리드차 본격 양산 돌입 등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힘쓰는 한편, 전기차 및 연료전지차의 핵심기술을 개발해 친환경차 부문의 미래성장동력 확보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몽구 회장은 “올해 세계 자동차시장의 근본적 재편 시기를 맞아 혹독한 변화와 경쟁이 기다리고 있다.”며 “어떠한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도전한다면 2010년을 글로벌 선두업체로의 도약이라는 새 역사를 창조하는 뜻깊은 한 해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의 올해 신년사는 현대차 그룹이 글로벌 경제 위기를 극복한 지혜와 역량을 집결해 글로벌 선두업체로 도약하고자 하는 굳은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