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다이어트’ 성공 비법 5가지

새해 ‘다이어트’ 성공 비법 5가지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12.2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설문조사에서 새해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로 운동과 다이어트가 꼽히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은 한 달도 채 안가서 번번히 실패하기 일쑤다. ‘살을 빼겠다’는 의욕만 앞서 계획 없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가 중요하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1. 자신만의 동기를 찾는다

친구들이 하나둘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해서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한다면 결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왜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가’ 하는 자신만의 뚜렷한 동기를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만 의지가 강해지고 결심이 오래가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2. 다이어트를 한다는 사실을 주변에 알린다

다이어트는 상당한 끈기와 인내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끝까지 계획을 유지하고 성공시키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알리고 자신의 의지를 다져나가야 한다. 중간에 힘이 들어 도중에 포기하고 싶을 때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했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겨낸다면 다이어트 성공의 길은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

3. 다이어트 일기를 써라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얼마간의 기간 동에 얼만큼의 살을 빼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확실한 목표 의식 없이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초심을 잃고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를 시작함과 동시에 다이어트 일기를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목표한 날짜와 체중, 사이즈 등을 기록해 두고 틈틈이 보면서 결심을 되새긴다면 중간의 포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매일매일 섭취한 식사량과 운동량을 체크하고 점검해 잘못된 점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각오를 다질 수 있다.

4. 한번 정한 다이어트 방법은 끝까지 고수한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는 중간에도 자신이 해오던 방법을 버리고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무분별하게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단기간에 쉽게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유혹에 빠져 이것저것 시도한다면 다이어트 실패율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먼저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끈기를 가지고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중에 아침을 거르거나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여 당장 효과를 보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당장 체중을 줄일 수 있어도 가장 기본적인 식습관을 무너뜨려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속하기 어렵다.

리노보클리닉 김승준 원장은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처음에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요요현상이 나타나거나 폭식으로 이어져 몸의 신진대사를 망가뜨린다”고 말하며, “처음부터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는 것보다는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음으로써 뇌에 포만감을 주어 조금씩 식사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5. 즐겁게 운동하라

운동이 힘들고 지루하다면 지속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만 증가시킨다. 꾸준히 운동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재미있고 즐거운 운동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한 몸 상태와 목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과도한 욕심으로 처음부터 갑자기 강도가 센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처음에는 땀이 약간 날 정도의 강도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과 강도를 높여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김 원장은 “지키기 어려운 무리한 계획은 시간이 지날수록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 다이어트를 실패할 확률이 높다”며 “새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실천 가능한 계획부터 차근차근 지켜나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