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 출간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 출간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5.04.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도서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 출간

리드리드 출판이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를 출간했다. 초등생 대상 수행평가, 체험활동 학습서인 이 책은 지난해 어린이동아의 ‘교과서 수행+체험완전정복’코너에 연재된 내용을 새로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재구성한 것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는 초등 교과단원에 맞춰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교과서 체험활동과 수행평가를 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통합적인 사고력과 시사·상식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과와 연계된 체험활동을 다루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 수업을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체험보고서 작성법을 비롯해 기사문, 감상문, 발표문, 관찰일기 등 여러 분야의 글쓰기를 쉽고 재미있게 하도록 알려줌으로써 글쓰기 대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책 속 ‘교과서 탐구문제 따라잡기’를 통해 교과서 내용에 더욱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어 수행평가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식물도감 만들기, 광고문 만들기 등을 통해 교과서 내용을 놀이처럼 공부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공부에 재미를 붙이게 된다.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는 교과서 속 체험활동과 수행평가 내용에 맞춘 다양한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선사시대 유적지 체험하고 포트폴리오 쓰는 법, 과일·채소로 전지 만들기, 미술작품 감상문 쓰는 법 등 총 36가지의 주제를 다룬다.

예를 들어 봄 체험활동과 관련된 초등 교과단원은 ▲1학년 봄 소주제 ‘봄맞이와 새싹’ ▲2학년 봄, 소주제 ‘봄 나들이’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식물의 세계’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등이 있다. 이에 맞춰 <교과서에 나오는 체험활동 수행하기>에서는 ‘봄꽃 식물도감 만들기’를 통해 채집 방법, 식물 관찰 방법, 체험활동 보고서 작성법 등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는 ‘뉴스의 관점’이라는 단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생들이 기사를 쓸 때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객관성’을 잃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수행평가를 통해 여러 기사의 관점을 비교하면서 ‘좋은 기사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