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대응 해외긴급구호 의료대 3진 파견

에볼라 대응 해외긴급구호 의료대 3진 파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2.0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볼라 대응 긴급구호대 의료대 3진이 예정대로 2.7(토) 출국하여, 영국에서의 훈련 및 시에라리온 현지 훈련 이수 후 2.23(월)부터 4주간 의료활동을 진행한다.

긴급구호대 3진은 1, 2진과 달리 5명 (의사 2명, 간호사 3명)으로 파견될 예정이며, 이는 최근 시에라리온내 에볼라 감염자가 급감함에 따라, 우리 긴급구호대가 활동중인 에볼라 치료소의 운영주체인 이머전시(이태리 NGO)측이 파견인원의 감축을 권고하여 이루어진 결정이다.

최근 시에라리온내 에볼라 감염 현황 (시에라리온 정부 발표 자료)
- 주간 확진 환자수가 12월 4주(1진 파견시기) 357명에서 1월 3주 65명으로 감소
- 시에라리온 정부는 WHO로부터의 에볼라 완치 인정 목표 시점을 3.1(일)로 설정
우리 정부 이외 보건인력을 파견한 여타 국가 (덴마크, 노르웨이 등)도 파견 계획 수정을 검토 중

긴급구호대 3진의 인력구성은 정부관계부처 협의 결과, 파견으로 인해 생업에 영향을 받는 민간인 대신 군 인력을 중심으로 파견키로 결정되었으며, 3진은 2.2(월)부터 3일간의 국내 훈련 이수 예정이다.

우리 긴급구호대 1진은 1.26(월) 귀국후 별도의 장소에서 3주간 격리 관찰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특별한 에볼라 감염 증상 없이 모두 건강한 상황이고, 2진은 1.26(월)-2.20(금)간 현지 의료활동 후 2.23(월) 귀국할 예정이다.

우리 긴급구호대원들은 이머전시측으로부터 ‘매우 우수하고 성실하며, 가더리치 치료소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함께 활동중인 다른 국적의 의료진들로부터도 좋은 평가와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정부는 우리 긴급구호대가 파견된 가더리치 에볼라 치료소내 다국적 의료진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구호대 1, 2진의 건의를 수용하여, 국산 테블렛 PC 5대 및 전자청진기 2기를 이머전시측에 제공하였다.

동 장비 지원을 통해 에볼라 치료소의 효과적인 운영에 기여하고, 국제의료진에게 한국의 선진적인 환자 진단 방법 및 국산장비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 효과가 기대된다.

긴급구호대 보건인력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관계부처 담당관으로 구성된 지원대도 현지에서 계속 활동중이며, 보건인력 3진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합동지원대(지원대장: 외교부 임배진 팀장)는 2.11(수) 시에리리온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에볼라 대응 긴급구호대의 시에라리온 현지 활동은 3.21(토) 종료되며, 3진의 국내 격리 및 관찰이 완료되는 4.12(일)에 우리 긴급구호대 활동 전체가 공식적으로 종결될 예정이다.

정부는 긴급구호대 활동이 최종 종결된 이후 금번 긴급구호대에 참여한 보건인력 및 지원인력의 활동을 격려하고 홍보하는 다양한 행사를 계획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