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량 소비자불만 국산차량 보다 높아

수입차량 소비자불만 국산차량 보다 높아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12.17 15: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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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2008.1월~2009.9월까지 인터넷으로 접수된 승용자동차 관련 상담건중 품질보중기간 이내의 차량(국산차량 1,276건, 수입차량 205건)을 분석한 결과, 시장점유율(MS : Market Share) 1%당 접수건은 국산 차량중에서는 지엠대우자동차가 23.0건, 수입 차량중에서는 푸조자동차가 5.6건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량과 수입차량의 소비자상담 접수건을 시장점유율을 감안해 비교한 결과, 자동차 판매량 1만대당 접수건은 국산차량이 7.0건인데 비해 수입차량은 19.6건으로 수입차량의 접수건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품질관련 소비자불만 유형별로는 소음·진동이 351건으로 가장 많았고 도장·흠집 269건, 시동꺼짐 20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00cc급 동급 차량에 대해 자동차 직영사업소에서의 주요 소모품(엔진오일, 브레이크 디스크패드, 변속기오일) 교환 비용을 비교한 결과, 국산차량의 경우 엔진오일은 현대자동차의 YF소나타, 브레이크 디스크패드와 변속기오일은 지엠대우자동차의 토스카가 가장 낮았고, 수입승용자동차의 경우는 혼다의 Civic이 엔진오일, 브레이크 디스크패드와 변속기오일 모두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량은 지엠대우 자동차, 수입차량은 푸조 자동차가 소비자불만 높아

한국소비자원에 2008. 1월~2009. 9월까지 인터넷상담으로 접수된 승용자동차 관련 사건 6,281건중 품질보증기간 이내인 1,481건(국산차량 1,276건, 수입차량 205건)을 분석하였다.

시장점유율(MS : Market Share) 1%당 소비자상담 접수건을 비교한 결과, 국산 차량중에서는 지엠대우자동차가 23.0건, 수입자동차중에서는 푸조자동차가 5.6건으로 가장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량이 국산차량보다 소비자 불만 비율 높아

국산차량과 수입차량의 소비자상담건을 시장점유율을 감안해 비교한 결과, 차량 1만대당 소비자상담 접수건이 국산차량은 7.0건이었으나 수입차량은 19.6건으로 수입차량에 대한 소비자불만 비율이 국산차량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진동이나 도장·흠집과 관련된 소비자불만이 많아

품질과 관련된 소비자불만 1,290건(국산차량 1,118건, 수입차량 172건)을 하자 유형별로 살펴 보면 ‘소음·진동’이 가장 많았고(국산차량 311건, 수입차량 40건) ‘도장·흠집’(국산차량 235건, 수입차량 34건), ‘시동꺼짐’(국산차량 179건, 수입차량 2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접수는 국산차량은 쌍용자동차, 수입차량은 푸조가 가장 높아

2008. 1월~2009. 9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가 접수된 총 1,024건중 품질보증기간 이내인 579건(국산차량 458건, 수입차량 121건)을 분석하였다.

시장점유율(MS : Market Share*) 1%당 피해구제 신청건은 국산차량 중에서는 쌍용자동차가 13.8건, 수입차량 중에서는 푸조자동차가 3.2건으로 가장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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