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지원을 위한 ‘우리미소금융재단’ 출범

서민금융지원을 위한 ‘우리미소금융재단’ 출범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2.17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은 17일 오전 을지로 3가에 있는 우리은행 을지로지점 2층에서 이팔성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이종휘 우리은행장, 진동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김승유 미소금융중앙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신용·저소득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자활과 생활안정을 돕기 위해 500억원 규모의 ‘우리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하고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우리미소금융재단’은 미소금융중앙재단과는 별도로 우리은행을 비롯한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리투자증권 등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설립됐고, 매년 100억원씩 향후 5년간 총 500억원을 출연해 운영된다.

초대 회장으로는 이종휘 우리은행장이 선임됐으며, 사업진행에 공정성을 확보하고 全사회적인 연대 모색으로 보다 많은 서민이 자립할 수 있도록 이사진은 김용태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신부와 유수현 숭실대 교수, 전원일 창동종합사회복지관장 등 종교계와 학계, 사회복지사업 등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사들로 구성됐다.

대출대상은 자활의지는 있으나 신용도가 낮아 제도권 금융에 접근이 어려운 저신용층·저소득층·영세자영업자 등으로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프렌차이즈 자금 등 최저 5백만원에서 5천만원까지 지원되며, 대출은 용도에 따라 6개월부터 1년까지 무이자 거치기간을 두고 5년간 분활상환방식으로 상환하면 된다. 금리는 서민들의 실질적인 자활이 가능하도록 시중 대출금리보다 저금리로 지원된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이종휘 우리은행장은 “서민금융은 몇 명에게 얼마를 빌려줬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서민들이 다시 일어서느냐가 중요하다”며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재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재단 직원들에게는 “서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으로 고객을 응대하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