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길거리 음식쓰레기 냄새 ‘확’ 줄인다

서울시, 길거리 음식쓰레기 냄새 ‘확’ 줄인다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12.1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금년부터 음식쓰레기 수거는 밀폐형 전용수거차량으로 교체하고 용기세척 차량도 보급하여 수집·운반수준을 위생적으로 UP-grade한다.

세척차량 3대를 확보한 중랑구의 경우, 1일 최대600개 이상의 용기를 세척하여 주민 들이 크게 좋아하고 있으며, 용기불결로 인한 교체 및 위탁세척 비용도 연간 1억여원 감소될 것을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의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9년도 시민단체 평가단을 통한 쓰레기 배출실태 및 청소상태 등 청결도 평가 결과 전년대비 대폭 향상되었음이 나타났다. (2008년 70% 에서 2009년 80%로 향상 - 자료 : 서울시 클린도시담당관)

골목길이나 가로변에 설치된 음식쓰레기수거용기와 도로를 운행하는 수거차량을 보면 불쾌감을 느끼곤 한다.

용기밖으로 보이는 음식물로 인한 악취와 침출수가 흘러 용기주변이 불결하고 도시미관을 헤치고 있고, 대부분의 차량이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차량을 개조한 노후차량으로 음식폐기물을 수거하고있어 차량자체에 찌꺼기가 묻어 지저분하고 운행중에 침출수를 흘리는등 길거리악취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자치구에 구입비용을 지원하여 금년부터 2011년까지 7년이상의 노후수거차량 216대를 밀폐형 음식쓰레기전용수거차량으로 교체하고, 용기세척차량은 자치구별 1대이상 확보하도록 연차별로 추진하여 생활주변에서의 음식쓰레기 냄새를 줄여 거리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