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는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살빼는 한약이 다르다.

한방다이어트는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살빼는 한약이 다르다.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4.12.3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다이어트는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살빼는 한약이 다르다.

다이어트용으로 처방되는 한약은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한약맛이 달라진다.

▲ 한방다이어트는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살빼는 한약이 다르다./ 이하 이미지=morguefile.com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살이 많이 찐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스스로에 대해 부족하고, 모자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내적으로 심하게 위축된 상태를 보이게 된다. 그 결과 쉽게 다른 사람의 말에 현혹이 되어 불필요한 과대광고에 마음이 흔들리게 되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반해 이러한 쉬운 광고 환경에 대해 지나치도록 의심이 많아지게 되어서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힘들게 어떤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그 효능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게 되어서 자신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도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한방치료를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서양의학의 치료와 비교해서 한의학의 치료가 가지는 특수성은 서양의학이 보편적 객관성을 추구하는데 비해 한의학은 개별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똑같은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사람 각각의 특성을 중요시 여긴다는데 그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즉, 살이 찌게 된 과정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화를 자주 내는 스타일인지, 우울해지는 스타일인지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여기에 덧붙여서 눈물을 많이 흘리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잘 놀라는 스타일인지에 따라 각각 다이어트에 따른 처방을 다르게 투여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일반적으로 한약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면 그 맛이 매우 쓰고 먹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한약은 각각의 처방이 가지는 고유의 맛이 가지는 특성을 이용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될 뿐만 아니라 살을 빼는 과정에서도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만약, 살이 찌면 쉽게 우울해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는 매운 맛이 위주가 된 한약처방이 투여되는 경우가 많다. 매운맛은 일종의 통각에 해당이 되는데 우울한 사람들은 몸이 무기력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기간에도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하고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매운맛을 이용하게 되면 몸에 적절한 통각을 일깨워주게 해서 가벼운 각성상태를 만들어냄에 따라 정신이 맑아지고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 한 느낌을 주게 한다.

또한, 평소 자증이 많아서 화를 버럭버럭 내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 다이어트를 위한 약을 투여할 때는 약간 쓴맛이 나는 처방을 투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쓴맛이 나는 처방은 짜증이 나는 부분을 조절하기 쉽게 만들고 살을 빼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급함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이런 사람들은 성격이 조급해서, 살을 빼는 게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장기 레이스와 같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가진 조급한 성격이 그것을 버티기 힘들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쓴맛이 훨씬 더 편하게 느껴지고 몸을 가볍게 만들게 되어 다이어트기간동안 감성의 안정까지도 만들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쉽게 눈물이 나거나 잘 우는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는 단맛이 많이 나는 다이어트약이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눈물이 나도 잘 우는 사람들은 몸이 많이 지쳐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다이어트라는 행위가 엄청나게 힘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다가서기에도 어려운 행위로서 인식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단맛이 나는 한약을 투여하게 되면 기운이 나게 되고 힘이 발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체력적인 저하를 막을 수 있게 된다.

대체로 치료과정이라는 주제를 통해 비교해 보건데 한방치료는 장기간동안 사람의 몸을 만드는 것을 근본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즉흥적인 효과는 서양의학적 치료에 비해서 좀 떨어진다고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몸을 만들어내는 부분에 있어서는 한방치료는 그 효율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한방다이어트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이 되는데, 이 때문에라도 환자 각자에게 맞는 ‘맛’을 가진 한약처방을 처방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말 먹기 싫은 맛이라도 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면 ‘일주일’정도는 꾹 참고 먹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1개월 이상 먹어야한다면 그때는 심각하게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한방치료와 다이어트는 사람을 고민하게 만드는 치료법이 아니다. 오히려 가장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를 만들어주고 하는 치료법이고 그것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몸을 만들어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한방다이어트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무작정 일반화된 방법을 쫒기 보다는, 자신의 몸 상태와 감성상태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맛을 가진 한약을 조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비만 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인한의원에서 정리한 비만원인에 따른 해결법을 참고하면 된다. 비만 탈출방법 및 자가진단 보기>>

건강칼럼: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한의학 박사 이성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