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설문, 맞벌이 부부 ‘육아분담’은 Yes...‘슈퍼맨 아빠’는 NO

벼룩시장 설문, 맞벌이 부부 ‘육아분담’은 Yes...‘슈퍼맨 아빠’는 NO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1.27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룩시장 설문,
맞벌이 부부 ‘육아분담’은 Yes...‘슈퍼맨 아빠’는 NO

우리나라 맞벌이 부부들은 가사노동 분담 비중은 동등하게 가되, 육아만큼은 아내가 전담하거나 서로 분담을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 인터넷, 모바일로 구인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최근 자사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한 맞벌이 직장인 5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49.3%가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가사노동 분담 비중은 ‘동일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업무가 더 한가한 쪽’(25.1%), ‘아내’(21.1%), ‘남편’(3.1%), ‘급여가 더 적은 쪽’(1.3%)순으로 가사노동의 분담비중이 더 크다고 말했다.

육아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질문에는 ‘무조건 반씩’ 나누어 분담해야 한다는 의견이 53.3%로 가장 많았으며 ‘아내’가 전담해야 한다는 대답도 46.7%나 되었다. 반면 육아부담을 ‘남편’이 전담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한 명도 없었다.

가사노동 분배방식에 대한 질문에는 82.4%가 청소는 남편이, 요리는 아내가 하는 식의 ‘잘하는 분야별로 분담’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무조건 반반씩 공평하게 나누어 분담’해야 한다는 의견은 17.6%에 그쳤다.

맞벌이의 이유로는 경제적인 이유가 지배적이었다.

맞벌이를 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무려 86.8%가 ‘외벌이로는 힘들다! 경제적인 이유’라고 답했다. 특히 남성(86.1%)과 여성(87.1%)이 모두 경제적인 이유로 맞벌이를 원하고 있었다. ‘각자의 꿈과 자아실현! 개인의 성취를 위하여’라고 답한 응답자는 13.2%뿐이었다.

부득이하게 외벌이를 해야 한다면 누가 일을 그만두겠냐는 질문에는 남편이든 아내든 상관없이 ‘급여가 더 작은 쪽’이라고 답한 사람이 59%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여성의 경제적 기여도가 증대되면서 출산, 자녀양육 등을 이유로 여성이 퇴사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던 상황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는 ‘아내’(29.1%), ‘일이 더 힘든 쪽’(10.6%), ‘남편’(1.3%)순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